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 베트남에 격리된 한국인 270여명을 지원하기 위해 신속대응팀이 5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로 한국으로부터 오는 사람들을 막는 국가가 늘고 있다.

외교부에 따르면 5일 오전 9시 기준 한국발 입국을 금지하거나 절차를 강화한 국가·지역은 총 96곳으로 전날 밤보다 1곳 늘었다. 유엔 회원국(193개국) 기준으로 전 세계 절반에 육박하는 국가에서 한국인을 그냥 들이지 않고 있다.

지중해의 섬나라 몰타가 새로 입국절차를 강화했다.

몰타는 한국, 중국, 일본, 이란, 이탈리아(북부)를 방문하고 입국한 외국인에게 14일 자가격리를 권고하고 보건당국 신고를 요구했다.

조치별로 보면 한국 전역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취하는 곳이 36곳, 대구·청도를 중심으로 일부 지역에 대해 입국금지를 하는 나라가 4곳이다.

한국에서 오는 사람을 격리하는 국가·지역은 중국을 포함해 23곳이다.

모잠비크는 한국, 중국, 일본, 이란 등을 방문하고 입국한 외국인은 증상이 없어도 14일 자가격리, 있으면 지정시설 격리를 한다. 원래 증상이 있는 경우에만 14일 자가격리를 권고했는데 이를 강화한 것이다.

중국에서는 총 16개 성에서 입국 한국인을 격리하고 있다.

전날까지 중국과 베트남 등에 국민 1천100여명이 격리된 상황에서 정부는 베트남에 격리된 한국인을 지원하기 위한 신속대응팀을 이날 현지로 파견했다.

외교부 리스트에는 아직 없지만, 조만간 시행 예정인 국가도 있다.

주스리랑카한국대사관에 따르면 스리랑카 보건부는 지난 4일 시행 시기에 대한 언급 없이 한국, 이란, 이탈리아에서 입국하는 모든 승객을 14일 격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객선의 경우 아예 국적을 불문하고 외국인의 하선 자체를 금지하고 있다.

세계 각국의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구체적인 조치 사항은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www.0404.go.kr/dev/newest_list.mofa)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