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절·총선 영향 확인하려면 일주일간 확진자 추이 면밀히 살펴야"

브리핑하는 김강립 차관[사진=연합뉴스]

정부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국내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성공적으로 제어되고 있지만, 현 상황에서 방심한다면 언제든 재확산할 가능성이 크다고 경계심을 늦추지 않았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전날 신규 확진자는 25명으로 다행히 수가 크게 증가하지 않고 한 주를 시작하게 됐다"며 "그러나 지난 주말 부활절 종교행사나 총선 등의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일주일간 확진자 추이를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우리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느슨히 한다면 그 결과는 며칠 뒤, 몇 주 뒤에 우리가 감당하기 어려운 결과로 돌아올 수 있다"며 "코로나19의 확산을 성공적으로 지연시키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이 코로나19가 완전히 사라지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가 방심한 틈을 타 언제든 다시 확산할 가능성이 남아있다는 점을 기억해달라"며 "많은 국가에서 신규 확진자가 일관되게 내리막 곡선을 그리지 못하고 오르락내리락하는 물결 모양을 그리고 있고, 방역 모범국이라고 평가받던 국가에서도 일순간에 확진자가 증가하는 등 코로나19의 확산세가 확실히 잡히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2월 하루 발생 확진자가 한 자릿수를 유지하다가 31번째 환자 발생 이후 하루 만에 20명, 그 뒤로 열흘 만에 800명을 기록했던 경험을 떠올린다면 한순간의 방심이 얼마나 큰 위기를 초래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19일까지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기간으로 정했다. 그 이후에 국내 의료·방역체계가 충분히 감당할만한 수준으로 코로나19를 관리할 수 있다는 판단이 나오면 '생활방역체계'로 전환하겠다고 밝혔지만 전환 시기에 대해서는 신중함을 유지하고 있다.

김 총괄조정관은 "이번 주에도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신규 확진자 수가 50명 이내로 꾸준히 유지될 수 있도록 경계를 늦추지 않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실천해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