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T 파업으로 공사가 중단된 외도동 공영주차장 복층화 사업 현장. 김용현 기자

도 BCT-시멘트업계 협상창구 구성 20일 첫 만남 입장차만 확인
28일 2차 회의 협의 불분명 사태 장기화 우려 국토부는 나몰라라
공사중단 건설업 위기 일용직 어려움 커져 행정기관 늑장대응 비난

제주지역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의 파업이 한달 넘게 지속되면서 제주지역 건설업과 일용직 근로자의 피해가 커지고 있다. 

더구나 BCT와 시멘트업체간 접점을 찾지 못하는 상황에서 제주도는 강제조정권이 없다는 이유로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고, 국토교통부는 '업체간 협의사항'이라는 이유로 뒷짐을 지면서 사태를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시멘트 원료를 운반하는 제주지역 벌크시멘트 트레일러(BCT) 운전자들은 국토교통부의 화물차 안전운임제 도입으로 막대한 손실을 입을 수밖에 없어 운임현실화를 요구하며 지난달 10일부터 한달넘게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파업 장기화로 도내 건설사업장들이 레미콘 공급을 받지 못해 공사중단 사태가 잇따르고, 일용직근무자들이 일자리를 잃는 등 연쇄적으로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도내 BCT 운전자들이 올해 1월부터 운임현실화를 요구하면서 4월 파업을 예고했지만 제주도는 BCT파업 한달이 넘은 지난 15일 합의창구를 만드는 등 늑장 대응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제주도는 BCT운전자와 시멘트업계가 하는 타협기구를 구성해 지난 20일 첫 회의를 주재했다.

하지만 BCT운전자가 안전운임제보다 평균 50% 이상 인상을 요구했고, 시멘트업체들은 수용불가 입장을 밝히면서 양측의 입장차만 확인했다.   

오는 28일 2차 회의가 예정됐지만 BCT와 시멘트 업체간 의견차이가 커 협의점을 찾기 어렵고, 제주도 역시 강제조정권이 없어 회의만 주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BCT파업으로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분야는 도내 건설업이지만 제주도는 교통부서가 협의를 중재하고 있다. 회의에 건설부서 담당자가 참석하지만 회의를 주도할 권한은 없다.

부지사가 총책임을 맡고 건설부서와 교통부서가 참여한 협의체를 구성해 BCT 사태해결에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더구나 도내 BCT 파업사태는 국토부의 화물차 안전운임제 고시가 발단이 됐음에도 불구 국토부는 최저운임제를 제시했을 뿐 실제 운임은 BCT와 시멘트업체간 협의로 결정할 사항이라며 무책임한 자세로 일관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BCT운전자 파업직후에 협의창구를 마련하려 했지만 업체간 조율이 힘들어 파업 한달후에야 첫 회의를 마련했다"며 "20일에는 BCT운전자들이 운임안을 제시했고, 28일 2차 회의에서는 시멘트업체가 제시할 예정이지만 양측이 협의할지 의문이다. 제주도가 강제조정권이 없어 양측의 합의를 중재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