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구매자 피해 없도록 주의해야…불공정 거래 행위 단속"

(사진=연합뉴스)

여름철 무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통기성이 좋은 '비말(침방울) 차단용 마스크' 수요가 폭증하자 온라인을 통한 되팔기도 성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는 지난 8일부터 15일까지 8일간 총 274건의 되팔기 부정행위를 적발했다고 16일 밝혔다.

일자별 적발 건수를 보면 8일 30건에서 9일 51건으로 배 가까이 늘었다가 10일과 11일에는 각 8건으로 줄었지만 12일부터 나흘간은 31건→42건→44건→60건 등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단속에 적발된 사람이 다시 되팔기를 하는 경우도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단속에서 적발된 판매자가 기존 게시글을 삭제하고 다시 판매 글을 올리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부는 판매 질서를 바로잡기 위해 온라인 게시글에 대해 즉각 삭제 요청 등을 하고 있으며, 매점매석을 비롯한 각종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김상봉 바이오생약국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온라인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비말 차단용 마스크 되팔기 행위에 대해 피해를 보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부탁드린다"면서 "매점매석 등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단속하겠다"고 말했다.

비말 차단용 마스크는 입자 차단 능력이 뛰어나면서도 수술용 마스크(덴탈 마스크)처럼 얇고 장시간 착용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웰킵스가 비말 차단용 마스크를 온라인에서 장당 500원에 판매한 첫날인 지난 5일 접속 폭주로 사이트가 마비될 정도였다.

식약처는 이 마스크를 '의약외품'으로 지정해 허가 및 생산 등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