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군기지.

강정마을회 해군참모총장 사과 요구 위한 주민 의견 수렴
공동체 회복 등 절실…제주출신 참모총장 사과 수용 촉각

제주 해군기지 건설 문제로 10년이 넘도록 갈등을 겪는 강정마을이 공동체 회복을 위해 해군기지 건설 당사자의 진정한 사과를 공식적으로 요구하기로 하면서 해군이 이를 수용해 강정마을 주민과 제주도민에게 입장을 표명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강정마을회는 지난 5월 제주 출신 부석종 신임 해군참모총장이 강정마을을 방문해 "총장 임기동안 최대한 주민들의 편에 서서 마을의 현안을 잘 해결하겠다"고 밝힌 점 등을 근거로 해군에 공식 사과를 요청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우선 마을회는 관련 소위원회를 구성해 사과의 방법과 시기, 절차 등을 논의하기 위해 최근 강정마을 주민에게 안내문을 발송하고, 공고문을 게시해 해군의 사과와 관련한 주민 의견을 수렴했다.

마을회는 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찬성과 반대를 떠나 마을주민이 갈등을 겪은 것에 대해 해군기지 건설 당사자인 해군측이 강정마을 모든 주민에게 사과하도록 강력히 요구하고, 해군의 사과를 강정마을 공동체를 회복한다는 방침이다.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은 지난 5월 20일 강정마을을 방문해 강정해군기지가 선정된 후 마지막 2년 사업단장을 지내 현장에서 몸으로 느꼈기 때문에 반대와 찬성을 떠나 그 마음을 충분히 알고 있다"며 "제가 총장으로 있는 동안 강정마을과 해군기지와의 관계가 정리되지 않으면 앞으로도 힘들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18년 10월 11일 강정마을 주민과의 대화에서 "국가 안보를 위한 일이라고 해도 주민들과 깊이 소통하지 못했고, 그로 인해 도민 사이에 갈등의 골이 깊어진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고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공식적으로 사과했다.

이처럼 문재인 대통령이 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주민 갈등이 발생한 것에 대해 사과한 것 등을 감안하면 해군도 강정마을 주민의 요구를 조건없이 수용하고, 사과의 진정성을 보여주기 위해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