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 도시우회도로 녹지공원화를 바라는 시민들 7일 기자회견

서귀포 도시우회도로 녹지공원화를 바라는 시민들이 7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귀포시 우회도로 건설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이은지 기자

서귀포 도시우회도로 녹지공원화를 바라는 시민들은 7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귀포시 우회도로 건설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도시우회도로 사업은 1965년 건설교통부가 도시관리계획에 근거해 최초 결정한 도로계획"이라며 "무려 55년이 흐르는 동안 도시의 조건과 상황은 많이 달라졌는데 변화한 상황을 무시하고 이제 와서 공사를 강행하려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반발했다.

이어 "전체 4.2㎞ 구간을 3개 구간으로 쪼갠 것은 환경영향평가를 피하기 위한 것"이라며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진행한 제2차 제주도 도로정비기본계획에 따르면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사업 예비타당성은 비용 대비 편익이 0.65로 경제성이 낮은데도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서귀포 도심지인 도로 예정지는 서귀포여중, 서귀서초, 서귀북초 등 학교가 밀집해 5000명 가까운 학생들이 오가는 곳"이라며 "아이들의 안정과 건강을 희생하며 도로를 만드는 목적에 의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귀포를 망칠 도시우회도로 건설계획을 전면 취소하라"며 "6차선 도로를 만들기 위해 이미 사들인 땅을 녹지공원으로 만들라"고 피력했다. 

앞서 도는 지난달 9일 도홈페이지에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도로구역 결정 고시'를 공고했다.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사업은 서귀포 도심의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해 사업비 1237억원을 투입, 호근동 용당삼거리와 서홍로, 학생문화원, 비석거리를 잇는 4.2㎞ 구간에 너비 35m의 도로를 개설하는 사업이다.

제주도교육청은 서홍로와 동홍로를 연결하는 1.5㎞ 가운데 350m 구간이 서귀포학생문화원 앞 잔디광장을 거쳐 학생 안전사고 등이 우려된다며 지하차도 개설을 요구해오며 제주도와 갈등을 빚었다. 

도는 지하차도의 경우 타당성 조사결과 경제성이 없다고 결론 났고 지상차도 개설을 주장하는 지역 주민 반발 등을 감안해 당초 계획인 지상차도를 조성하는 것으로 최종 결정했다. 이은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