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의원 총회 열고 상정 보류 검토 결정
원 지사 경고 차원…"민주당 민생 의정 평가 필요"

제주도가 '행정조직 슬림화' 등을 위해 추진하는 조직개편이 도의회를 넘지 못할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0일 도의회 회의실에서 도의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 22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1대 도의회 후반기 제1회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은 제주도가 코로나19 사태 시기에 조직개편을 단행하는 것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는 이유 등으로 조례안 상정을 보류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은 제2회 추가경정예산의 경우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방역과 민생, 경제관련 예산으로 판단, 상임위원회 차원에서 심도있는 심사를 하기로 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이 조직개편안 상정 보류를 검토하기로 한 실제 이유가 원희룡 지사를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되면서 더불어민주당이 조직개편을 이용해 정치적 입지를 굳히려는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은 이번 의원총회를 통해 "원희룡 도지사는 코로나를 극복해 민생을 안정시키려는 의지보다 대권을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며 "원희룡 지사에 강력한 경고와 충격을 가하고,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도의회가 코로나19 대응 등 민생 의정을 펼친다는 평가를 받아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도의회는 그동안 행정사무감사나 도정질문 등을 통해 제주도의 조직 비대화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면서 조직 축소를 요구했다.

이에 앞서 도는 민선 7기 후반기 행정조직 개편안을 지난 5월 확정하고, 관련 조례 개정안을 지난달 제주도의회에 제출했다.

하지만 도의회와 도내 관광업계, 해녀 등의 반발로 당초 관광국을 문화관광국으로 통폐합하는 방안을 철회하고, 해녀문화유산과를 해양해녀문화과로 통합하는 계획도 백지화했다.

이런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사실상 원희룡 도지사를 압박하기 위해 조직개편 조례 개정안을 처리하지 않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으면서 이번 하반기 인사에 조직개편을 단행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