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관광 제대로 살리자 1. 여행업

도관광협회 자체 조사 결과
휴·폐업 속출 경영위기 호소
고용유지 개선·상품개발 요구

도내 여행사 내부.
도내 여행사 내부.

제주 관광이 코로나19로 벼랑끝에 몰렸다. 정부와 지자체의 대책 역시 현실과 동떨어지면서 회복 기대감마저 떨어지고 있다. 제주도관광협회가 중앙회 차원의 대정부 건의를 위해 업종별로 수합한 '2020년 코로나 피해 동향 및 향후대책'을 5회에 걸쳐 집중 점검한다.

△단체관광 셧다운 '개점휴업'

"코로나19 이후 여행사 인력이 반토막이 났습니다. 먹고 사는 문제 이상을 봐달라는 목소리를 들어줬으면 합니다"

제주 여행업의 위기는 지난해 2월 14일 무사증 입국제도 중단 때부터 시작됐다. 이후 3월 14일 제주기점 국제 항공편 운항 전면 중단과  8월 코로나19 2차 확산으로 흔들렸다. 11월 중순 3차 확산은 치명적이었다. 그 사이 도내 등록여행사 1070곳중 150여개 여행사가 사실상 영업을 중단했다. 최소 300명에서 450명이 거리로 내몰렸다.

제주도관광협회는 지난해 여행사 103곳이 폐업했고, 간판만 걸어둔채 휴업 중인 곳은 26곳 정도 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업종 특성 반영 지원 절실

여행업계는 현 사태 극복을 위해 고용유지지원금·재난지원금 등 경영유지를 위한 지원과 재난보험 등 안전장치, 융자 상환유예·조건완화, 마케팅 지원 등을 요구했다.

제주도가 705억원 규모로 편성한 관광산업 재도약을 위한 5대 핵심전략과 제주관광진흥기금 상환유예 등 일부 반영되기는 했지만 근본적 해법과는 거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도의 관광산업 재도약 전략중 여행업 관련은 여행사업체 보증보험 지원 34억원, 단체관광객 유치 마케팅 지원을 포함한 15억원 등 간접 지원에 그치고 있다. 이후 발표된 4차 재난지원금으로 최대 350만원을 지원하는 내용이 전부다.

△환경 대응 위한 정책 주문

여행업계는 특히 "고용 유지의 전제조건인 '회사 유지'를 위한 경영주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유급휴업 인건비 자부담분이나 보험료 지원, 각종 세금납부 유예 및 감면 등을 요구했다.

자구책 차원에서 '여행사'를 위한 보험상품 관련 법규 신설 등 제도화도 건의 목록에 포함됐다. 배상책임보험 최초 가입금 지원도 포함됐다.

업계는 또 위드코로나 시대에 걸맞은 패키지 상품개발 클러스터 운영과 타깃형 관광상품 발굴을 통한 테마별 전문 여행사 육성 확대 등 관광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맞춤형 정책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