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좌석 안전띠 채우GO! 안전문화 지키GO!'
제민일보·제주특별자치도 공동기획 전좌석 안전띠, 모두의 생명 지킵니다 5. ㈜한라산소주 ㈜메이크어베러 협업 제주 향토기업 '도민안전 이것만 바꿉시다' 앞장 보조상표 테이크아웃 컵홀더 통한 캠페인 전개 행정 언론 이어 민간기업 민·관·언 참여 확대
㈜한라산소주(대표이사 현재웅)와 ㈜메이크어베러(대표 부성훈)는 제주지역 대표 향토기업이자 전국시장으로 확대하고 있는 성장기업이다. 제주도가 뿌리인 두 기업은 지역공헌 및 사회책임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특히 올해 제주특별자치도와 제민일보와 공동으로 '2022 도민안전 이것만은 꼭 바꿉시다!' '전좌석 안전띠 착용' 캠페인을 전개하면서 민·관·언의 공동캠페인의 모범이 되고 있다.
△전좌석 안전띠 슬로건
제주도는 '도민안전 이것만은 꼭 바꿉시다' 2022년 주제로 '전 좌석 안전띠 착용 생활화'를 설정하고, 제주도와 행정시, 제주경찰청, 제주자치경찰단,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공단 등 유관기관 등이 참여한 대대적인 안전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이에 제주도는 생활 속 안전문화 향상을 위해 '안전문화 공감 표어(슬로건) 공모전'을 개최했다.
도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3월 22일~ 4월 22일 공모한 결과, 전국에서 모두 358명이 작품을 출품했으며, 이 가운데 우수작 7개 작품(최우수 1, 우수 2, 장려 4)을 선정했다.
도는 국문학·안전·교통·홍보 등 외부 전문가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심사기준(주제부합성, 독창성, 완성도, 향후 활용도 등)을 엄격히 적용해 1·2차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작을 결정한 것이다.
특히 안전띠 착용 문화표어 공모전의 최우수작으로 '전 좌석 안전띠 채우GO! 안전문화 지키GO!'를 선정했다.
최우수 표어(슬로건)는 전 좌석 안전띠로 교통 안전문화를 조성할 수 있다는 뜻이며, 반복 사용한 'GO!'는 안전문화 개선 캠페인에 동참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어 우수상은 △'전 좌석 안전띠, 사람을 품多! 안전을 잇多' △'안전벨트 채움! 안전교통 키움!', 장려상은 △'전 좌석 안전벨트, 시동보다 먼저입니다.' △'차에 타면 안전띠 먼저! 전 좌석에 안전을 채우세요' △'안전띠는 생명띠! 멩심허영 지킵써!'(현길자, 제주) △'전 좌석 안전벨트(/)로, 안전은 탄탄대로(=)로~!'가 선정됐다.
△제주향토기업 안전띠 착용 캠페인 동참
제주도는 수상작은 안전문화운동 활성화를 위한 교육·홍보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특히 제주도내 대표 향토기업인 ㈜한라산소주(대표 현재웅)과 ㈜메이크어베러(대표 부성훈)은 제주특별자치도가 추진하는 안전캠페인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특히 제주향토기업인 ㈜한라산소주와 ㈜메이크어베러가 적극 동참하면서 의미를 더하고 있다.
한라산소주는 올해 '전좌석 안전띠 착용' 캠페인 디자인의 보조상표를 부착한 '한라산21'과 '한라산17'의 소주제품을 생산·유통하고 있다.
한라산소주 보조라벨에는 올해 안전표어 공모전 최우수작인 '전 좌석 안전띠 채우GO! 안전문화 지키GO!'를 부각시키는 디자인으로 도민과 관광객의 안전의식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한라산소주는 지난해 보조상표란에 '2021 도민안전, 이것만 꼭 바꿉시다!' 음주문화개선 캠페인 '술잔은 천천히', '귀가는 빨리', '음주운전 NO'라는 내용의 홍보라벨을 자사의 소주제품을 생산·유통하면서 캠페인에 동참하기도 했다.
또한 한라산17·한라산21 제품 보조상표에 응답 순찰을 신청할 수 있는 QR코드 및 활성화 홍보 문구를 삽입해 지역사회 공동체 치안 활성화를 지원했다.
한라산소주는 지난 8월 제주 사랑의열매 '나눔 선도 기업(제주사랑의 열매 중소법인 대상 기부 프로그램)' 1호로 새롭게 가입하고, 소주병 라벨에 사랑의열매를 넣는 CRM(공익연계 마케팅) 협약을 맺는 등 제주대표 향토기업으로서 사회공헌에도 앞장서고 있다.
에이바우트커피와 루스트플레이스, 팍차이나 등 프랜차이즈 외식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메이크어베러 역시 올해 '전좌석 안전띠 착용' 캠페인에 적극 동참하면서 귀감이 되고 있다.
㈜메이크어베러는 에이바우트커피 테이크아웃용 컵홀더를 활용해 다양한 캠페인 디자인을 넣는 방식으로 도민사회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다.
제주도와 행정시, 경찰, 교통기관, 제민일보 등이 참여하고 있는 '전좌석 안전띠 착용' 캠페인에도 '전 좌석 안전띠 채우GO! 안전문화 지키GO!' 표어 내용을 부각시킨 디자인의 컵홀더를 제작해 에이바우트 매장에 보급하고 있다.
외식프렌차이즈 기업의 특성을 살려 제주도내 보육원이나 복지시설 등에 쿠키나 음식, 식사제공 등의 각종 후원과 봉사활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