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2025년도 FTA 기금 감귤 고품질 시설 현대화 사업 접수
2024-10-28 양경익 기자
제주시는 2025년도 FTA 기금 과수(감귤) 고품질 시설 현대화 사업 신청을 접수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사업 신청 기간은 이달 28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이며 현재 지역 농·감협에서 신청받고 있다.
지원 대상은 지역 농·감협에 소속된 농가이며 한시적으로 2025년까지 소속 예정 농가도 사업 신청이 가능하다. 의무 자조금을 납부하지 않은 경영체 등은 지원에서 제외된다.
주요 내용은 △비가림하우스(빗물 이용 시설 포함) △원지 정비(품종갱신, 성목 이식) △비상 발전기 △자동개폐기 △관수 관비 시설 △방풍망 시설 △농산물 운반시설 △무인 방재시설 △환풍기 시설 △송풍팬 시설 △농업용 재해 예방용 난방기 △보온커튼 △노후 하우스 개보수 지원 △과수 분야 스마트팜 △재해 예방용 차광막 해가림시설 등 15개 사업이다.
이 가운데 재해 예방용 차광막 해가림시설 사업은 열과·일소 피해 방지를 위해 내년 새롭게 도입된다. 관수시설 사업 내 관비 시설도 추가로 지원이 이뤄진다.
제주시 관계자는 "이번 새롭게 도입된 재해 예방용 차광막 해가림시설이 이상기후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농가가 사업 신청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양경익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