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월스무날광 삼복

와랑차랑 제주어 38

2025-07-29     이종실 ㈔제주어보전회 전 이사장

불벳 더위가 한창이우다. 양력 절기로 보민, 더위가 시작뒈는 소서가 열흘쯤 전이 넘엇고, 젤 덥넹 ᄒᆞ는 대서가 나흘 남앗수다. 더위가 아멩 철을 ᄃᆞᆯ루완 오긴 헤ᇝ주마는 이번 ᄋᆢ름은 벨ᄒᆞ여붸우다. 마도 ᄆᆞ른 장마랏고 비가 귀ᄒᆞ멍 ᄀᆞ물아가난 ᄌᆞ들아져ᇝ수다. 날세가 어느제 우리 ᄆᆞ음에 들 때가 경 하쿠과마는, 헤도 너미헤가민 구숭을 ᄒᆞ여집네다. 더위광 ᄀᆞ뭄이 반갑진 아녀도, 날세가 베달음식ᄀᆞᇀ이 우리 ᄆᆞᆷ냥 헤졈시민 그것도 베랑 ᄌᆞ미가 읏일 거우다.

철에 ᄃᆞᆯ루왕 오는 건 멋이던지 ᄒᆞ꼼 과헤도 막 궂이보진 말아사 ᄒᆞ쿠다. 엿날 어른덜은 더와사 ᄋᆢ름이곡 얼어사 저슬이옌 ᄀᆞᆯ멍 더위광 추위를 당ᄒᆞ는냥 ᄌᆞᆫ뎟수다. 게난 이 불더위를 ᄒᆞ다 하늘 탓ᄒᆞ지 말앙 궁냥을 잘 ᄒᆞ멍 넹겨시민 좋으쿠다. 엿날 촌이서 보민 이 ᄀᆞ리는 사름덜이 한ᄋᆢ름에 용시ᄒᆞᆷ으로 몸이 축나곡 기신이 빠질 때랏수다. 경ᄒᆞ난 하간게 에려와도 보신ᄒᆞ는 날을 멩글안 몸을 직ᄒᆞ엿수다. 메틀 전 음력 '유월스무날'광 닐모리 오는 초복부떠 중복, 말복이 그 날덜이우다.

유월스무날은 우리 제주서 'ᄃᆞᆨ잡아먹는날'이옝 ᄒᆞᆸ네다. ᄉᆞ계절을 셀 때 음력으론 ᄉᆞ월부떠 유월ᄁᆞ장을 ᄋᆢ름으로 칩네다. 게난 ᄃᆞᆨ잡아먹는날은 ᄋᆢ름이 ᄆᆞᆫ 가는 질목에 용시가 ᄒᆞ꼼 한걸ᄒᆞᆫ 때광 맞추왓단 거 닮수다. 엿날 촌이선 돈이 잘도 귀ᄒᆞ엿수다. ᄒᆞᆷ치 큰 ᄃᆞᆨ을 사젱 ᄒᆞ민 큰돈이 들엇수다. 게난 초봄이 빙에기 멧ᄆᆞ리 사단 우잣디 풀어놘 질루왓수다. 그것덜은 흘친 곡석 줏어먹곡 하간 버렝이 잡아먹으멍 더위가 한창인 이때쯤 뒈민 잡아먹을 만이 마직ᄒᆞ게 컷수다.

삼복은 육지서 온 풍습으로 알고 잇수다. 삼복 날은 양력 절기광 육십갑ᄌᆞ가 ᄒᆞᆫ디 들엉 멩급네다. 초복광 중복은 낮 지럭시가 젤 진뎅 ᄒᆞ는 하지날을 넘엉 시번 차광 니번 차 경일(庚日), 열흘 ᄉᆞ이로 옵네다. '' 은 십간 중에 더위가 ᄀᆞ진 화()광 상극인 금()에 성질을 ᄀᆞ졋젱 ᄒᆞᆸ네다. 게난 불더위에 상극으로 맞ᄉᆞ젠 그추룩 정헷젠 들엇수다. 말복은 초복, 중복 날광 ᄄᆞ나게 입추 넘엉 쳇 경일로 ᄒᆞᆸ네다. 경ᄒᆞ난 말복은 중복 후제 열흘만이 오는 헤도 싯곡 스무날만이 오는 헤도 잇수다.

엿날 몸보신ᄒᆞ겐 멩근 날덜은 지금도 직ᄒᆞ여져ᇝ수다. 유월스무날은 집이서 헤먹는 디가 하고, 삼복날은 보양식 ᄑᆞ는 식당을 ᄎᆞᆽ는 사름덜이 한 거 닮읍디다. 제주도엔 유월스무날광 삼복날ᄁᆞ장 니 번을 다 ᄎᆞᆽ아먹는 사름덜토 잇수다. 요영ᄒᆞᆫ 풍습에서도 제주광 육지가 ᄄᆞ난 걸 봐집네다. 날 정ᄒᆞ는 걸 제주는 음력을 기준으로 ᄒᆞ엿고 육진 양럭을 기준으로 ᄒᆞ엿수다. 또 육지서 시 번 직ᄒᆞ는 몸보신 날덜을 제주선 ᄒᆞ루로 헤신디, 이걸 보민, 우린 영ᄒᆞᆫ 날 직ᄒᆞ는 것도 ᄌᆞ냥헤난 거 답수다.

이 더위는 오래 감직ᄒᆞ난 ᄆᆞ음을 더 ᄃᆞᆫᄃᆞᆫ이 먹어사 ᄒᆞ쿠다. 말복이 올힌 중복 후제 열흘만이우다마는 스무 날 넘게 남앗고 더위가 물러간뎅 ᄒᆞ는 처서도 ᄒᆞᆫ ᄃᆞᆯ도 더 남앗수다. 또 올힌 음력 윤ᄃᆞᆯ이 유월에 들어노난 ᄋᆢ름이 넉 ᄃᆞᆯ 동안인 셈이우다. ᄋᆢ름이 아멩 질어도 더위광 ᄀᆞ뭄이 아멩 심ᄒᆞ여도 엿날 우리 조상님네 물도 부작ᄒᆞ고 선풍기랑마랑 선제도 졸바로 읏이 살아난 거 셍각ᄒᆞ멍 ᄌᆞᆫ뎌보게먀씸. 때 뒈민 ᄋᆢ름이 가곡 저슬도 올 거우다. 이 ᄀᆞ리 잘 넹경 바싹 언 저슬에랑 엿날 게빈날말 ᄀᆞᆮ게마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