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중앙간 격차심화 공감...지역사업 속도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선도형 경제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개척하겠다"며 경제위기에 대한 정부 차원의 대책방안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취임 3주년 특별연설을 통해 "자원과 정책 등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와함께 "소비진작과 관광회복의 시간표를 앞당기고 투자 활성화에 적극 나서겠다"며 "제조업이 활력을 되찾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위축된 지역경제를 부양하는 대책도 신속히 추진하겠다"며 연설 직후 진행된 질의를 통해 지역과 중앙 간의 격차가 심해지는 데 대한대책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그러면서 "지역사업으로 되어 있는 여러 가지 생활 SOC 사업, 국책 사업, 또 예타면제 사업, 이런 사업들의 시행을 적극적으로 앞당길 것"이라며 "노후 SOC를 스마트화 하는 이런 작업들도 전부 지역의 사업으로 시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대구와 경북, 또 우리 광주와 전남, 인천을 산단 대개조 지역으로 그렇게 지정"한 것을 언급, 공장을07 벗어나 공단 전체의 스마트화 사업은 지역경제의 경쟁력과 지역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동시에 "지역산업, 고용 부분이 특별히 어려워지는 지역이 있다면 그런 지역에 대해서는 우리가 산업 위기 지역, 또는 고용 위기 지역으로 지정하는 제도를 통해서 더욱 더 특별히 지원하도록 할 것"이라고 덧 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외에도 "둘째, 고용보험 적용을 획기적으로 확대하고,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시행하여 우리의 고용안전망 수준을 한 단계 높이겠다"고 전했다.

코로나 사태가 확대되면서 노동자들이 어려움이 현실화되는만큼, 저임금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물론 특수고용노동자, 플랫폼 노동자, 프리랜서, 예술인 등 고용보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복안이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한국판 뉴딜'을 국가프로젝트로 추진 하겠다"며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 국민에게 새로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공언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