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신원확인 보고회
희생자 강문후·이한성씨
직·방계 추가채혈로 상봉

제주4·3 당시 행방불명된 희생자 유해 2구가 70여년만에 신원이 확인돼 가족 품으로 돌아갔다.

제주도와 제주4·3평화재단은 20일 제주4·3평화공원 평화교육센터에서 '4·3희생자 신원확인 보고회'를 열었다.

신원이 확인된 유해는 예비검속 피해자인 고 강문후씨와 군법회의로 행방불명된 고 이한성씨다.

1909년생인 고 강문후씨는 안덕면 동광리에 살다 1948년 소개령으로 해안가인 안덕면 화순리로 이주했다. 이후 1950년 한국전쟁 발발과 함께 대대적인 예비검속이 이뤄지며 같은해 7월 모슬포경찰서 안덕지서로 끌려간 뒤 행방불명됐다.

제주읍 화북리 출신 이한성씨는 1923년생으로 26세인 1949년 군법회의에서 사형 선고를 받았다. 하지만 사형 집행 기록이 없어 최근까지도 행방불명으로 정리돼 있었다.

이들은 2007년과 2009년 각각 제주공항 남북활주로 서북쪽에서 발굴된 유해로, 직계를 포함해 방계까지 이어진 채혈을 통해 신원이 확인됐다.

유전자 감식을 주도한 이승덕 서울대학교 법의학연구소 교수는 "새로운 유족들의 채혈 참여로 유해 신원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4·3유가족들의 적극적인 채혈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문후씨의 아들 강기수 씨는 "아버지와 형이 예비검속으로 같이 구금됐으나 결국 형만 돌아오고 아버지는 소식이 끊겨 행방불명됐다"며 "이제라도 아버지를 찾아 모시게 돼 너무 기쁘고 감사드린다"고 말하며 관련 기관 관계자들을 향해 큰절을 올리기도 했다.

이한성씨의 동생인 이한진 재미제주도민회(뉴욕) 회장은 "4·3 당시 어머니와 누님을 잃었고 큰형님은 군법회의로 15년형을 받고 대구형무소에서 행방불명됐으며 작은 형님은 사형을 받고 행방불명돼 친척집을 전전하는 등 어려운 어린시절을 보냈다"고 회고했다.

이어 "타국에서 고향을 그리며 살아오다 지난해 세계제주인대회 참석차 제주에 왔을 때 재심으로 무죄를 선고받은 형님들이 계신 행불인 표석에서 눈물의 보고를 드리고 유가족 채혈에 참여했다"며 "이렇게 기적적으로 작은형님의 신원이 확인돼 너무 기쁘다"고 전했다.

오영훈 도지사는 추도사를 통해 "행방불명 4·3희생자 유가족의 추가 채혈을 독려하고, 유해 발굴 및 유전자 감식 사업을 지속 추진해 마지막 행방불명 희생자 한 분이 가족의 곁으로 돌아가는 그날까지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행방불명 희생자들에 대한 유해 발굴은 2006년 제주시 화북동 화북천을 시작으로 2007~2009년 제주국제공항, 2021년 표선면 가시리 등 7곳, 2023년 안덕면 동광리 등 도내 곳곳에서 진행됐다.

이를 통해 모두 413구의 유해를 발굴했으며, 이 가운데 신원이 확인된 희생자는 대전골령골에서 신원이 확인된 1명을 포함해 모두 144명이다. 고기욱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