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 위한 보험 없어 제도화 추진 여행업계 내부서 대두
농작물재해보험·풍수해보험 등 참고…장기적 안정화 기대

코로나19 사태로 제주여행업계가 전례 없는 타격을 맞은 가운데 각종 지원 외에 업계 스스로 자구책을 마련할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여행사'를 위한 보험 형태의 대책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내부에서부터 나오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도내 여행업계 회의에서 문화체육관광부와 제주도에 여행업계를 위한 보험상품 제도화를 건의하는 등 자구책을 추진하는데 공감대가 형성됐다.

이는 올해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2014년 세월호 침몰,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2017년 사드(THAAD, 고고도방어미사일체계) 배치 등 재난이나 감염병, 정치적 갈등 등으로 도내 관광업계의 위기가 지속돼왔기 때문이다.

특히 관광산업은 외부 위기에 매우 취약하지만 경영손실을 보전할 수 있는 보험은 사실상 전무한 상황이다.

여행사를 위한 보험상품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초기 보험료가 연간 500만원에서 많게는 수천만원에 달하기 때문에 대기업 계열사가 아닌 이상 가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따라 여행업계에서는 도내 업체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여행사 보험 형태로 농작물 재해보험이나 풍수해보험 등을 참고해 제도화하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도내 여행업계 관계자는 "여행공제보험 등 소비자를 위한 보험은 있지만 여행사는 보험혜택에서 소외돼 상품 개발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이번 위기를 거치며 많아지고 있다"며 "항상 불안한 여행사들의 안정적인 경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지만 보장 유형이나 범위 등 구체적인 내용까지는 아직 논의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