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격랑의 2월’맞나

‘교육감 돈 선거’에 연루된 교직원들에 대한 제주도교육청의 엄정 처벌 방침이 연이으면서 사상 초유의 징계사태가 휘몰아칠 전망이다. 게다가 시민사회단체가 교육감 이·취임식 저지를 공언해 놓고 있는 데다 3월 정기 교원인사까지 맞물리면서‘격랑의 2월’이 예고되고 있다.

김경회 부교육감은 28일 교육현안 협의를 위한 교육장 및 전도 학교장 회의를 소집, 교원인사 쇄신의 하나로‘교육국장 공모’를 천명하는 한편 교육감 불법선거 연루 교직원에 대한 엄정 처벌 방침을 재확인했다.

김 부교육감은 전날 제주도의회 교육관광위원회 교육현안 보고에서도 "경찰조사 결과에 따라 연루자는 엄정 처벌하겠다"며 강력한 인사조치가 뒤따를 것임을 시사한 바 있다.

이보다 앞서 지난 20일‘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특별정신교육’에서도‘관련자 일벌백계’방침을 언급하는 등 최근 4~5차례 공석에서 이 같은 발언이 이어지고 있다.

이는 최근 경찰조사 과정에서 교직원들이 줄줄이 소환되는가 하면 불법선거 관여 혐의도 상당부분 사실로 입증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 경찰이 최근까지 소환 조사한 학교운영위원 200여명 가운데 교직원이 80명을 넘어설 정도로 불법의 중심에 교육계 인사가 자리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이들에 대해 형법상 처벌과는 별도로 행정벌 처벌과 함께 승진·전보 인사에서도 철저히 불이익을 준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자칫 수사가 늦어질 경우 정기인사 이후에나 징계절차를 밟을 수 있는 데다 징계에 따른 후속인사까지 준비해야 해 하루라도 긴장을 늦출 수 없는 형편이다.

더구나 다음달 10·11일 예정된 교육감 이·취임식도 시민사회단체의 저지가 예고된 데다 김태혁 교육감도 병가 중이어서 준비해야 하는 지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감 불법선거와 관련한 경찰수사가 언제 마무리될 지 모른 상태에서 정기인사까지 겹쳐 그야말로‘잔인한 2월’이 될 것 같다"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