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가 펴낸 「6·25 전쟁사」와 관련된 파문이 심상치 않다. 책자에 제주4·3사건을 왜곡 또는 틀리게 기술한 것에 대해 도내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이 거세기 때문이다. 제주도4·3사건희생자유족회, 제주4·3연구소, 민예총 제주지회 등 4·3관련단체는 최근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참여정부의 공식입장 표명과 책자 회수·폐기, 국방부장관 사과 등을 촉구하기에 이르렀다. 또 4·3 도민연대도 공식입장을 밝혔고,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도 이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보여 파장은 더욱 번질 전망이다.

4·3관련 단체가 주장하는 지적과 요구는 너무나 당연하다고 본다. 우선 정부기관인 군사편찬연구소가 국가의 공식적인 4·3진상조사보고서를 애써 외면하고 있음은 잘못된 일이다. 특히 군·경에 의한 주민희생을 철저히 외면하고 중산간 초토화작전을 은폐한 것 등은 결코 그냥 지나칠 수 없다는 점에서 그렇다. 또 국방부가 대통령도 인정하고 인용한 국가공식자료를 부정하는 것은 심각한 사태라 아니 할 수 없다. 도민들은 참여정부가 진상보고서 채택, 대통령의 공식사과 등 제주4·3에 관해선 어느 정부보다도 가장 획기적인 공헌을 했다는 걸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국방부가 되레 찬물을 끼얹는 잘못을 저지르고 있다는 건 매우 유감스런 일이다.

때문에 4·3관련단체가 참여정부의 공식적인 입장 표명과, 4·3 중앙위원장인 국무총리에게 재발방지책을 제시하라는 요구는 당연한 모습이라 하겠다. 또 문제가 된 6·25전쟁사에 대한 배포금지 가처분 신청을 포함해 가능한 모든 법률적 수단을 동원해 대응하겠다는 것도 마찬가지다.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르렀지만 국방부가 잘못된 부분에 대한 시정·사과 등 여태껏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는 것은 실망스럽다. 정부는 4·3관련 단체 등이 지적·요구하고 있는 사안에 대해 하루빨리 이행토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