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고작성 요령
원고는 초등부 1000자, 중등부 1200자, 고등부는 1600자 내외에서 작성해야 합니다. 원고작성후에는 적절한 젬목을 붙이고 학교와 이름, 연락처를 쓰세요.


◇초등학교 문제

1) 요즘 텔레비전을 보다보면 연예인들의 나이가 점점 낮아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들이 탤런트와 가수로 나오는가 하면 나이 어린 초등학교 어린이들까지 가수로 데뷔하여 텔레비전에 출연하고 있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그런지 텔레비전 인기 프로그램은 온통 청소년들 차지이다.

이에 대해 일부에서는 입시 위주로 흐르고 있는 지금의 교육방법보다 청소년 각자가 지니고 있는 재능을 일찍 발굴해서 능력을 키워주는 일도 학교 교육에 못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연예인 활동도 그같은 재능 개발의 하나라고 보고 있다.

그러나 학교 공부가 중요한 시기에 학습을 뒷전으로 미루고 화려한 연예활동에만 시간의 대부분을 보낼 경우 인성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쓰세요.
▶1,000자 내외로 쓰세요.
▶적절한 제목을 붙이고 학교와 이름, 연락처를 쓰세요.


2) 글을 못 읽으면 문맹이라고 한다. 컴퓨터를 사용할 줄 모르면 컴맹이라고 한다. 인터넷을 다룰 줄 모르면 넷맹이라고 한다.

이는 컴퓨터가 그만큼 우리 생활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얘기이다. 인터넷을 통해 물건을 사고, 뉴스를 보고, 서류를 보내는 일은 이제 흔한 일이 돼 버렸다.

그러나 편리한 인터넷에도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인터넷 게임에 중독된 사람이 갑자기 죽는 일이 발생하고 개인생활에 대한 정보가 외부에 누출되는 사례도 많다.


▶컴퓨터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인터넷을 올바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자세가 필요한지 쓰세요.
▶1,000자 내외로 쓰세요.
▶적절한 제목을 붙이고 학교와 이름, 연락처를 쓰세요.


◇중학교 문제

1)제주에는 많은 축제가 있다. 세계 섬문화 축제, 감귤 축제, 벚꽃 축제, 정월대보름 들불 축제, 칠선녀 축제, 유채꽃 잔치 등이 그것이다.

축제는 매일 되풀이되는 일상의 단조로움에서 벗어나 생활에 활력을 불어 넣는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로 부터 호응을 얻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러한 이유말고도 제주지역에서 개최되고 있는 축제의 대부분은 침체되고 있는 제주관광의 활성화를 위해 기획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축제에 참가했던 사람들은 매년 똑같은 내용, 진부한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소외된 주최측의 일방적 행사 진행방식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제주에서 개최되고 있는 축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축제다운 축제가 되기 위한 개선방안에 대해서 쓰세요.
▶1,200자 내외로 쓰세요.
▶적절한 제목을 붙이고 학교와 이름, 연락처를 쓰세요.


2) “배신은 성공의 다른 이름/ 양심의 가책은 없겠지/ 남의 애인이라 해도 / 내 맘에 들어오면 멋대로 내버려 둬”(쿨의 「루시퍼의 변명」) “당신이 아껴둔 모든 것을 오늘밤 나에게 가르쳐 줘/ 딱 한번 딱 한번만이라도 불같은 사랑을 원해/ 온 몸이 짜릿한 그런 사랑/ 불같이 뜨거운 그런 사랑을/ 이 밤이 가기 전에 가르쳐줘”(녹색지대의 「조금씩」) “밤만 되면 바쁜 여자들/ 불량품이 아닌 여자 누구 본 적 없나/ 그런 여자를 만나고 싶어/ 단 한번만 내 평생에”(지니의 「보통여자」)

이는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대중가요 노랫말의 일부이다. 위의 사례에서 보듯 이전에는 차마 입에 담기 어려웠던 내용들이 이제는 대중가요라는 이름아래 아무런 제재도 없이 청소년들에 의해서 불리고 있다.

더구나 어떤 노랫말들은 너무 저질이어서 퇴폐적인 사회분위기를 조장한다거나 청소년들에게 잘못된 가치관을 심어줄 수 있다는 점에서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렇다고 이전의 가요처럼 사랑 일변도가 돼라는 말은 아니다. 청소년들의 고민과 갈등 그리고 사랑을 진솔하게 담은 노래들은 얼마든지 바람직하다.


▶위의 글을 읽고 최근에 널리 유행하고 있는 청소년문화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쓰세요. 긍정과 부정의 입장을 분명히 밝히세요.
▶1,200자 내외로 쓰세요.
▶적절한 제목을 붙이고 학교와 이름, 연락처를 쓰세요.


◇고등학교문제

1) 인간은 유한한 존재인 동시에 엄청난 능력을 지닌 존재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칠 팔십 년을 사는 인간과 200억 년의 우주역사를 비교해보면 인간은 독립된 생명체가 아니라 인간 이외의 다른 생명체가 존재할 때에만 생존이 가능한 존재임을 알 수 있다. 그래서 물과 땅과 공기를 죽이는 일은 바로 인간 자신을 죽이는 일이나 다름없다.

이러한 환경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인간의 윤리적 대상에 자연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인간은 자연의 모든 요소가 균형을 이루고 자연에 순응할 때만 살아남을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과학기술의 발달을 환경파괴의 원흉으로 모는 극단적인 시각도 지양돼야 한다. 또한 과학기술이 환경문제 해결의 유일한 열쇠라고 보는 기술지향적인 관점에도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이 자연과 공존할 수 있는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해서는 어떠한 윤리의식이 필요한지 쓰세요.
▶1,600자 내외로 쓰세요.
▶적절한 제목을 붙이고 학교와 이름, 연락처를 쓰세요.


2) 다음은 작가 현기영씨의 「지상에 숟가락 하나」에 나오는 내용이다.

그동안 허다한 죽음을 보고 들어왔지만, 그 때처럼 죽음의 실체를 생생히 느껴본 적은 없었다. 막연한 추상으로 먼 곳에 머뭇거리던 죽음이 어느 날 급습하여 아버지의 몸을 관통해서, 나와 정면으로 맞닥뜨렸을 때의 그 예리한 통증은 지금도 생생하게 느껴진다. 그러므로 부친의 영전에서 맏상제로서 내가 흘린 눈물 속에는 필경 자신의 죽음을 미리 보아버린 자의 두려움과 슬픔도 함께 있었을 것이다. 이제 아버지가 가셨으니, 다음은 내 차례구나, 하는 각성이 나의 폐부를 아프게 찔렀던 것이다. 탄생은 우연일지라도 죽음은 누구도 피할 수 없는 필연이라는 것.

그러나 죽음은 곧 완전한 소멸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 죽음이 인간 개체를 완전히 파괴하지는 못한다. 죽어서도 내 마음 속에 뚜렷이 살아있는 아버지 모습이 그것을 증거한다. 돌아가신 후로 아버지는 내 의식에 와 거주하고 있는 느낌이다. 아니 그보다 아버지는 다름 아닌 나 자신이 아닌가. 나의 얼굴 모습도 점점 아버지와 닮은 꼴이 되어간다. 아버지의 목숨은 단절된 것이 아니다. 자식인 나에게 이어진 것이다. 종말은 단절이 아니라, 그 속에 시작이 있다는 것, 따라서 나의 존재는 단독의 개체가 아니라 혈족이라는 집단적 생명의 한 연결고리로서 의미가 있는 것이다.


▶위의 글에서, 작가는 어느 날 갑자기 맞닥뜨린 아버지의 죽음을 통해 죽음은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필연적인 것이면서도 소멸이 아니라 계속을 의미하는 것임을 알게 된다. 작가가 여기에서 전하고자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쓰세요.
▶1,600자 내외로 쓰세요.
▶적절한 제목을 붙이고 학교와 이름, 연락처를 쓰세요.<<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