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월 치러질 제주대 제6대 총장선거가 벌써부터 과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

최근 제주대가 실시한 수강신청에서 이들 후보예상자들의 강의시수가 기준에 턱없이 모자라,이를 두고 선거운동시간을 미리 확보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그것이다.

현재 자천타천으로 거론되고 있는 후보예상자는 6명 정도.표면상으로는 차분한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지만 일부 후보예상자들은 이미 지난해부터 소속 단과대를 발판으로 물밑에서 지지세 확장에 나서는 등 선거운동이 사실상 시작된 상태나 다름없다.

고등교육법시행령에는 ‘교원의 교수시간은 매학년도 30주를 기준으로 매주 9시간을 원칙으로 하고 만약 9시수가 안될 경우 사유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후보예상자로 거론되는 K교수는 강의시수가 3시수에 불과하고 H교수는 4시수,또 다른 K교수와 B교수는 각각 6시수가 고작이다.기준시수를 넘긴 교수는 경상대학의 K교수와 공과대학의 K교수 등으로 두명밖에 안된다.

더군다나 강의 개설 자체가 10명 이상이 수강신청해야 가능하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편의봐주기식’으로 인위적인 폐강 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 모 교수는 “일부에서는 강의도 내팽개치고 선거에 나선다는 말이 공공연히 나돌고 있다”면서 “자신을 알리기 위해 활동범위를 넓히는 것은 좋지만 기준강의도 이행하지 않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또 다른 교수는 “4억원을 쓰면 당선되고 3억원을 쓰면 떨어진다는 ‘4당3락’이란 말까지 나도는 등 총장선거마저 기존 정치판 선거를 그대로 답습하는 것 같아 씁쓸하다”며 “투표권을 가진 교수들이 이에 휩쓸리지 않고 가장 적임자를 고르는 지극히 상식적인 투표만이 총장선거의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는 길”이라고 말했다.<좌용철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