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를 영어 공용화 지역으로 하자는 교육인적자원부의 계획안이 발표돼 논란이 예고된다.

교육인적자원부가 20일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직업능력개발원과 공동주최한 제2차 국가인적개발 기본계획안 공청회에서 이같은 방안이 제시됐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앞으로 5년간 추진할 20개 정책과제가 발표됐으며, 내년도부터 2010년까지 5년간 추진된다.

교육부는 계획안에서 국제자유도시인 제주도와 부산·인천·진해·광양 등 경제특구 지역을 대상으로 오는 2008년부터 정규 교육과정을 영어로 가르치고, 일반인들도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계획안에 따르면 제주도를 비롯한 이들 지역은 영어뿐만 아니라 사회·과학·기술 등 정규 과목을 영어로 가르치면서 자연스레 영어를 익히도록 하는 ‘영어 몰입교육’(English Immersion Program)을 시범 실시하게 된다.

이와함께 교육부는 원어민 교사와 국내 교사를 2인 1조로 배치해 수업을 진행하고, 현재 초등학교 3학년부터 실시되는 영어교육을 단계적으로 앞당겨 조기 실시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날 공청회 자리에서는 “제주국제자유도시 등에서 영어 공용어 사용을 시범 실시하고, 이를 위해 택시·상점·도로표지판 등에 영어 사용의 일반화가 필요하다”는 제안도 나왔다.

그러나 이날 발표된 영어 공용화는 자칫 우리말의 정체성 문제까지 야기하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