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난해 ‘제주 평화의 섬’실천사업으로 모슬포전적지 공원조성을 포함시켰으나 사업부지 소유기관인 국방부와의 토지 협의가 난관에 봉착되면서 전반적인 사업 차질이 우려된다.

정부는 지난해 1월 제주를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하면서 모슬포전적지 공원조성사업을 평화실천 17대 사업계획으로 확정했다.

이 사업은 대정읍 지역에 산재한 한국·일본군 전적지 등을 보존·정비함으로써 세계 평화의 섬을 상징하는 역사 교육 현장을 조성하고 문화·관광자원화하기 위한 것.

남군은 이를 위해 지난해 6000만원을 투입해 대정읍 상·하모리 일대 250만㎡을 대상으로 기본 용역을 실시했다. 용역 결과를 토대로 2006년∼2010년 606억6700만원을 들여 전시 관람, 학습 체험, 편의 시설 등 모슬포전적지 공원조성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국방부의 부지가 사업 면적에 포함됨에 따라 최근 국방부를 방문해 사업계획을 설명하고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해줄 것을 요청했으나 무산됐다.

특히 대정읍 지역의 전적 시설들이 점차 훼손돼가고 있는 데다 이 사업이 평화의 섬과 연계된 것을 감안하면 정부와 제주도 차원의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남군 관계자는 “국방부가 전적지 공원조성사업에 협조하겠다는 의향을 비치면서 사업 부지의 무상 제공이 아닌 교환을 요청했다”며 “하지만 국방부가 원하는 곳에 국·공유지가 없어 토지 협의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