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 기지건설 지역 발표 예정에도 이달 말이나 구성

   
 
  ▲ 화순항 전경.<제민일보 자료사진>  
 
해군기지 유치 여부를 논의할 태스크포스 구성이 늦어지면서 해군기지 논란에 대한 특별자치도 대응이 안일한 것이 아니냐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김태환 도지사는 18일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 “해군기지 유치 여부를 검토할 태스크포스가 구성돼 구체적인 자문 등을 받을 계획”이라며 “조만간 구체적인 입장 정리가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태스크포스는 각 분야별 민간전문가와 제주발전연구원, 공무원 등 20명 이내로 구성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해군기지 태스크포스 구성은 김 지사의 발언과 달리 아직 구성단계에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일부에서 고부언 제주발전연구원장이 태스크포스를 총괄하고 평화분야는 고성윤(평화연구소) 박사, 경제·관광분야는 문성종 한라대 교수, 도민의견수렴 양덕순 제주대 교수, 사회문화 김진영 제주대 교수, 지역개발 김태윤 제주발전연구원 연구실장, 환경분야 김석종 교수 등이 맡을 것이란 전망이 나왔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도의 기초 안으로 아직 일부 참가자는 참여 의사조차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처럼 해군기지 유치 여부를 논의할 태스크포스 구성이 늦어지면서 오는 9월 기지건설 지역을 선정, 발표하겠다는 방위사업청 등 관련 기관과의 협의도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때문에 해군기지 태스크포스가 구성되더라도 유치 여부를 둘러싼 다양한 의견수렴과 김 지사가 조건부 찬성 조건으로 내건 평화의 섬 이미지와 지역경제 파급효과, 주민 공감대 형성 등에 대한 검토작업이 가능할지 의문시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이달 말까지 태스크포스 구성을 마무리짓고 앞으로 논의할 로드맵을 작성하겠다”며 “방위사업청의 9월 기지건설 지역 선정 발표와 관계없이 태스크포스를 운영, 다양한 의견과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