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종류 문제풀이…진로 선택 미리 맞춤식 전략

   
 
   
 
200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도내 수험생들은 무더위에도 아랑곳하지 않은 채 막바지 총력전에 땀을 흘리고 있다. 남은 100일 동안 전략적인 마무리 학습법과 지원전략이 필요한 때다.

이번 입시는 현행 체제로 치러지는 마지막 입시제도로 수험생들은 이번 입시에서 대학에 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2008년도부터는 학생부와 수능에서 9등급제가 도입되면서 학생부와 논술고사 비중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올해 입시의 난이도는 작년에 쉽게 출제됐던 언어와 사회탐구의 한국 근·현대사와 세계사, 과학탐구의 물리I은 다소 어렵게 출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수리와 탐구영역이 당락을 좌우할 전망이다.

하지만 ‘체감 난이도’는 수험생마다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철저한 마무리 점검에 주력해야 한다는 것이 입시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마무리 학습을 위해서는 시험일까지 다양한 종류의 문제풀이를 통해 실력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풀이도 단순 정답 확인이 아닌 교과서를 통해 기본 개념을 다시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이와 함께 진로 선택을 미리 하는 맞춤식 전략을 세워야 한다. 수험생들은 현재 자신의 학력 수준과 학생부 성적 등을 감안해 지원할 대학과 학과를 3∼5개 선정해 입시요강을 분석해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주시내 한 인문계고 진학담당 교사는 “새로운 참고서로 공부하는 것보다는 지금까지 공부했던 참고서로 복습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밝혔다. 또 “영역별 예상 성적을 분석해 취약부분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