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회, 행불인 개인표석 관련 토론회

제주4·3사건 희생자 유족 대부분이 4·3평화공원내 행방불명인 개인표석 설치에 찬성 입장을 보였으나 이에 대한 부정적 의견도 제기돼 귀추가 주목된다.

4·3평화공원이 역사적 사건과 사실을 후세에 알리는 교육장이 아닌 충혼묘지 기능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박찬식 제주4·3연구소 연구실장은 10일 오후 제주영상미디어센터에서 열린 ‘제주4·3사건 희생자유족회 행방불명인 개인표석관련 도민토론회’에서 4·3평화공원내 묘비 조성과 관련, 이같이 밝혔다.

박 실장은 “단순한 위령묘역과 달리 4·3평화공원은 역사적 사건과 사실을 기념하고 보존해 후세에 알리는 기능이 필요하다”며 “행방불명인 표석은 개별 묘비를 전제로 한 묘역조성보다는 ‘군집 단일형’이 바람직하다”고 제시했다.

다만 행방불명인 및 무연고 시신, 암매장지에서 발굴되는 유해 등은 별도로 합장묘와 묘비, 유해봉안소를 두는 것이 전제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유형에 따라 형무소별 희생자 분묘, 예비검속 행방불명인 분묘, 암매장지 발굴 합장묘 등으로 구분해 묘역을 조성해야 할 것으로 제시했다.

이날 토론자로 나선 강원철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도 “행방불명인 표석은 제주의 공동체 특색을 살려 집단 군집형이었으면 한다”며 “지역·형무소별 등으로 구분, 표석을 설치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한편 제주도4·3사건희생자유족회가 지난 9월 유족 509명을 대상으로 4·3평화공원내 행방불명인 개인표석 설치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에서는 10명중 9명이상이 찬성의견을 표시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