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원 이전에 따른 후보지 선정 기본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간담회를 보며 몇가지 느낀점을 적어보고자 한다.

무엇보다 간담회에서 제주농업을 책임지고 있는 지역의 한 지도자가 고성으로 회의를 주도하는 행위가 한탄스러웠다. ‘지역 이기주의’ 발언이 고성으로 이어지는 현장이었다면 필자의 이기적 생각일까.

또 이날 간담회에 농업기술원장이 참석하지 않은 문제다.

농업기술원은 제주에서 재배되는 작물을 연구하는 중추적 역할을 하는 곳으로 대표성 있는 기후·토양환경 조건 등을 겸비한 곳이어야 한다. 그러나 농업기술원장이 돈내코 인접 10만평 규모 부지를 이전 예정지로 거론하면서 농업인들의 뜨거운 감자로 부각되고 말았다.

필자가 돈내코 인접지역에서 일정기간 거주하고 있는 바, 돈내코는 비가 잦고 해발이 250고지로 농업의 연구시험지로는 타당치 못한 곳이다. 더욱이 일반농작물 및 원예채소 활용에 어려울 수밖에 없다.

이와관련 농업기술원장이 간담회에 나와 소신을 갖고 문제를 수습했다면 아름다운 변명이 이뤄졌을 것이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출범하면서 농업기술원은 지역균형발전 일환으로 산남지역으로 이전됐다. 이에 따라 새로운 기반조성을 위해 37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알고 있다.

농업기술원의 산남 이전에 따라 새로 기반조성을 하고, 시험포장으로 시험성적을 얻으려면 7∼10년이 소요된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이 무엇인가 생각해 봐야 한다.

아무리 지역균형발전이라지만 산남에는 주작물인 감귤을 위한 감귤연구센터, 난지농업연구소, 남부기술센터가 근접해 있다. 일반농작물, 원예채소 등은 제주시에 집중돼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막대한 비용을 감수하면서 기존 시설을 이설하는 것이 과연 타당한지 묻고 싶다.

기존 시설을 합리적으로 활용한다면 50억~60억원 정도의 청사 시설비만 있으면 가능 한 지역도 많다. 조례로 제정됐다는 이유를 든다면 조례를 개정하면 되는 것이라 생각한다.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목표는 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주민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낼 수 있어야 한다. <정은실 / 참정치를 여는 여성연대 사무국장>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