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및 예술인단체 성명…명예회복 획기적 전기 마련

불법재판에 의해 사형과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던 피해자들이 4·3희생자로 결정과 관련, 4·3 단체 및 예술인단체가 15일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사)제주4·3연구소·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제주도지회는 14일 제주4·3사건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가 4·3당시 군법회의에서 사형·무기형 판결을 받은 피해자 868명을 희생자로 최종 의결한 것을 환영한다는 논평을 냈다.

이들 단체들은 “이날 결정이 4·3희생자명예회복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이를 환영한다”며 “그동안 불법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4·3당시 군사재판에 대해 국가가 그 불법성을 인정했다는 점은 4·3진상규명에도 진일보한 해석으로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또 “이를 계기로 4·3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 사업이 한층 더 화력을 찾기 바라며 희생자 신고를 꺼렸던 유족들에게도 추가 신고할 수 있는 힘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제주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도민연대도 환영하는 논평을 냈다.

도민연대는 “지난 2002년 11월20일부터 시작된 희생자결정 심사는 어제 회의를 마지막으로 마무리했다”며 “특히 어제 회의는 당시 재판의 불법성에 대한 역사적인 정리이며 4·3희생자의 억울함과 정당함을 웅변해주는 역사적 쾌거라 할 만하다”며 “우리는 이를 제주 100만 도민과 더불어 크게 환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