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의 조용한 혁명, 교육개혁 성공비결 소개

미래한국재단이 발간하는 지방자치 5월호 ‘우수고를 찾아서’에 대기고등학교가 ‘열린교육의 선두에서 교육개혁에 앞장선다’는 글이 실려 화제가 되고 있다.

지방자치 5월호는 “대기고가 오랜 역사는 아니지만 다른 학교에서 보기 힘든 진학률로 유명해졌다”며 대기고의 교육 개혁을 조명했다. 

‘우수고를 찾아서’ 코너에는 ‘교실의 조용한 혁명’, ‘대한민국의 대기인, 세계 속의 대기인을 양성하기 위해’, ‘대기고등학교의 교육 개혁 성공 비결’순으로 대기고의 교육혁명을 상세히 소개했다.

교실의 조용한 혁명에서는 수업방식의 일대전환 시도를 꼽았다. 토론-발표학습, 현장해결학습, 조별학습, NIE 등을 설명했다. 이어 해외연수 실시를 소개했다. 대기고는 지금까지 11차에 걸쳐 신입생 해외연수에 264명, 교사는 59명이 해외연수에 참가했다. 이외에 새로운 교수방법 개발도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지방자치 5월호는 이처럼 호평하며 “대기고는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전국수석과 수능 만점 학생들을 여러 차례 배출했고, 한국수학경시대회와 한국수학인증시험에서 최우수학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내용 전문

# 교실의 조용한 혁명

제주특별자치도의 대기고등학교는 우리의 교육여건 속에는 열린 교육을 하는 것이 어렵다는 말을 무색하게 만들만큼 열린교육에 성공적인 결과들을 만들어 내어 명문으로 손꼽히고 있다. 대기고등학교가 명문으로 거듭나게 된 데에는 교육과정의 변화를 추구하고, 학생들의 종합적 사고력의 증진을 위해 수업방식의 일대전환을 시도했다는 것에 주목할 수 있다.

대기고등학교의 새로운 교육 개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교실 수업 개혁을 보면 분반 수준별 수업을 한다.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해 창의력 개발을 위한 학생중심 수업을 실시하고, 토론·발표학습, 현장해결학습, 조별학습, NIE와 같은 수업을 한다. 또한 교과별 협의회 및 학년별 협의회도 활성화 시켰다.

개혁의 바람은 특별활동에도 이어졌다. 지도교사와 학생들이 공동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지도교사가 수업을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했다. 특별활동 부서를 다양하게 편성하고, 내용은 사회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초적 소양을 기르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뿐만 아니라 생활 지도에서도 유관기관 및 민간단체와의 협조 체제를 구축하여 학생 자율 통제 능력 배양, 부적응 학생 사전 파악 및 적응지도, 그리고 중도 탈락자 예방 지도까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 대한민국의 대기인, 세계속의 대기인을 양성하기 위해

대기고등학교는 학생들에게 세계 여러나라의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견문을 넓힘과 동시에 서로의 문화를 올바르게 비교·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매년 신입생 중 성적우수학생을 선발하여 해외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지금까지 11차에 걸쳐 실시된 신입생 해외연수는 학생264명, 교사 59명이 참가하였다.

 학업성취도에 있어서도 대기고등학교는 우수함을 자랑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전국수석과 수능 만점 학생들을 여러 차례 배출하고 한국수학경시대회와 한국수학인증시험에서 최우수학교로 선정되었으며 한국교육평가원 선정 교과 및 생활지도 최우수고교로 수상한 이력이 있다.

# 대기고등학교의 교육 개혁 성공 비결

과다한 학생수와 대입준비 등의 이유로 인문계 고등학교에서는 열린교육을 시도하기를 주저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기 고등학교의 새로운 시도들이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각종 교육 행정적 규제에서 다소 자유로울 수 있는 사립학교라는 점과 명문대만을 고집하는 내륙 지방과는 다소 다른 교육풍토를 지닌 섬지방이라는 점, 수업에 잘 따라 준 학생들 등의 여러 가지 이유들이 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주요한 성공요인 중의 하나는 교사들의 열의이다. 학생들에게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을 만들어주려 새로운 교수 방법을 개발하고, 학생들이 종합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이에 대해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은 교사들의 열정이 효과적인 교육의 결과를 만들어냈던 것이다.

대기 고등학교의 김한종 교장선생님은 “열린 수업을 하던 혹은 이전의 방식을 고수하는 수업을 하던 학교내의 모든 선생님들 믿는다”고 말씀하시며 학교의 모든 선생님들을 신뢰로써 지원해주고 있다. 학교의 책임자인 교장의 운영 방침에 따라 학교 풍토가 달라질 수밖에 없는 우리 교육계의 현실 속에서 김한종 교장선생님의 철학은 대기고등학교 교육 개혁 성공의 밑거름이 되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