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형유통업체와 편의점 난립 동네상권까지 침투
슈퍼마켓 결집 규모키우기로 생존싸움

   
 
  동네 슈퍼마켓들이 중대형유통매장과 대기업편의점 사이에서 동네상권도 잃을 처지에 놓여 있다.<조성익 기자>  
 
제주지역 골목상권들이 위기를 맞고 있다. 대형유통매장들이 잇따라 개장하면서 대량물량공세로 제주유통시장을 파고들고 있고, 다양한 판매마케팅과 24시간 영업이라는 이점을 살린 ‘대기업 편의점’들이 주택가까지 침투하고 있기 때문이다.

△설자리 잃어가는 슈퍼마켓

제주시 도두동에서 7년동안 슈퍼마켓을 운영해온 한모씨(39·여)는 최근 고민이 많다. 초창기 장사를 할 때는 소규모 슈퍼마켓이 2곳에 불과했지만 2년 사이에 중형유통매장 1곳과 대기업 편의점 2곳이 잇따라 들어섰기 때문이다.

한씨는 “최근 중형유통매장과 편의점들이 잇따라 들어서면서 젊은층을 중심으로 손님이 많이 줄었다”며 “이곳은 여름철이외에는 유동인구도 없어 업체간 출혈경쟁을 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또 “대량공세를 펼치는 중대형유통매장과 깔끔한 인테리어에 24시간 운영하는 대기업 편의점 사이에서 힘겹게 생존싸움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슈퍼마켓들이 중대형유통매장과 대기업편의점 사이에서 동네상권도 잃을 처지에 놓여 있다.

한국은행 제주은행에 따르면 대형유통매장의 매출액 비중은 2003년 43.4%에서 2006년 56%로 3년동안 12.6%p 증가했다. 반면 슈퍼마켓은 12.2%에서 10.7%로 1.5%p 떨어졌고, 10%밑으로 하락할 위기에 놓였다.

또한 훼미리마트의 점포수는 2003년 60여곳에서 110여곳으로 갑절 가까이 늘었고, GS25도 2003년 50여곳에서 올해 80여곳으로 증가하면서, 주요 상가와 유흥가는 물론 아파트단지와 주택가까지 깊숙이 파고들었다.

이런 상황으로 인해 종합소매점(슈퍼마켓) 사업체수도 2000년 1960곳에서 2005년 1423곳으로 27%나 줄었고, 지난해 중소기업중앙회 제주지회 조사에서 슈퍼마켓 업주 10명 중 8명이 ‘휴·폐업’을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기도 했다.

△‘이대로 주저앉을 수 없다’ 생존위한 안간힘
도내 소형유통점들은 대형유통매장과 대기업편의점과 맞서기 위해 결집을 통해 규모를 키우는 방향으로 생존전략을 나서고 있다.

도내 소형소매점들이 대형유통매장과 대기업편의점에 밀린 이유에 대해 경제전문가들은 마케팅과 경제환경 적응이 미흡, 복잡하고 다단계의 유통구조 때문으로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올해 4월 제주킹마트와 제주근대화연쇄점, 남양체인슈퍼마켓, 제주슈퍼마켓조합 등 4개업체·1500여 점포가 연합해 제주체인본부협의회를 발족했다.

제주체인본부협의회는 공동마케팅을 통해 다양한 판매전략을 마련하고, 공동구매를 통한 가격 경쟁력을 키우고, 배송체계를 일원화해 비용을 최대한 절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또 장기적으로 소형유통점의 단일 브랜드화와 다른 지역 유통업체와의 연계를 통한 물류비용 최소화와 고품질 저가상품의 아이템을 확대하고 있다.

△동네상권 제도적 보호방안 필요

동네상권의 보호와 발전을 위해선 해당 업체들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자구노력은 물론 지방자치단체 등의 제도적 보호장치 마련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미국과 EU, 일본 등 선진국은 대형매장의 독선을 막고 소형유통업의 보호를 위해 매장면적과 영업시간에 대해 규제하고 있다.

그러나 도내 중소유통업계는 제주지역에 이마트와 롯데마트·하나로마트 등 대형유통매장이 난립하면서 포화상태를 넘었고, 여름에는 자정까지 영업을 하고 있지만 아무런 규제가 이뤄지지 못했다고 토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형유통매장의 합리적 규제를 위한 조례 재정 필요성이 제시되고 있다.

또한 도내 소규모 유통업 관계자들은 제주중소유통업 활성화를 위한 조례 제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를 위해 제주중소유통활성화 기금 조성 등을 통해 △물류 효율화 사업 △신용보증 △세제특례 △전문지도원 파견과 양성 △중소유통인들의 교육과 연수 △점포시설 현대화와 편의시설 확충 지원 △중소공동물류센터 건립 지원 등이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제주체인본부협의회 관계자는 “지난해와 올해 초에 대형유통매장 규제와 소규모 유통업 지원 대책 등을 제주도에 건의했지만 현재까지 이렇다할 답변이 없다”며 “슈퍼마켓들이 살아남기 위해 노력하는 만큼 행정기관도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