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기 원구성을 둘러싼 제주도의회의 파행이 의장·상임위원장단 총사퇴로 어어지면서 원이 어떤 형태로 재구성될지,특히‘의장 감’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상식적인 차원에서 보면 정치·도의적 책임을 지고 사퇴의사를 표명한 오충남의장을 비롯해 강인선·양우철부의장,김우남·오만식·임기옥·한현섭의원등 상임위원장단은 일단 제척대상이다.

강신정 전반기의장이 폭로한 ‘의장 지지 대가 거액요구’등 ‘돈거래설’에 연루된 의원들과 현성익 예산결산특별위원장,홍가윤 4·3특별위원장등도 재구성되는 원에서 의장·상임위원장단에 참여하기는 어려운 입장이다.

경륜과 다선 등을 우선해야 한다는 여론상 민주당은 당 원로인 김재호의원,한나라당은 3선의 김영훈의원과 고위공직을 두루 거친 강완주의원등이 의장단 후보로 물망에 오르고 있다.

민주당이 의원 17명중 11명인 다수당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의장은 민주당에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부의장은 관례대로 민주당과 한나라당에 1석씩 배분될 전망이다.

문제는 상임위원장이다.

당초 원구성때 의장·상임위원장단에 참여한 의원등 제척대상을 빼면 인적자원이 절대 부족하다.특히 민주당은 ‘자리는 있는데 사람이 없는’형편이다.

때문에 도의회 일각에선 상임위원장단 사퇴를 반려해야 한다는 현실론이 나오고 있다.정치적 책임은 의장단으로 족하고 의정운영을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의장이 사퇴를 반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의장단은 반드시 본회의에서 동의를 얻어야 하지만 상임위원장은 비회기중에는 의장의 승인을 얻어,회기중에는 본회의 동의를 얻어 사임할수 있다.

본회의 동의 절차를 거치는 과정에서 상임위원장중 일부는 가결,일부는 부결이라는 결과가 나올 경우 사임이 가결된 의원의 정치적 부담등으로 의원간 갈등이 증폭될 가능성 높다는 점 때문이다.

그러나 의장이 반려하든,본회의에서 부결되든 상임위원장이 전부 혹은 일부라도 사임을 하지 않게 될 경우 결과적으로 ‘정치 쇼’로 비쳐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도의회의 정치적 부담이 결코 만만치 않다.

의장·상임위원장단 전격 사퇴로 다소 수그러들었던 도민 여론도 더욱 악화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도의회는 오는 8일 운영위원회를 열어 의장·상임위원장단 사퇴서 처리와 원 재구성을 위한 임시회 소집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다.

그러나 화급한 현안이 없고 사임 절차가 마무리되기 전까지는 직이 유지되는 한편 상임위에는 간사가 있다는 점을 고려할때 도의회가 원 재구성을 서두르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서둘러 원을 재구성할 경우 ‘돈 거래설’등 의혹을 봉합하려 한다는 비난을 받을 소지가 다분하고 사법당국의 수사결과에 따라 어떤 회오리가 몰아칠지도 모르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도의회가 의장·상임위원장단 사퇴서 처리와 원 재구성 과정에서 어떤 선택을 할지 다음 행보가 주목된다.<오석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