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협의회 주최 '제주 박물관 비전' 세미나
자생노력 기울이는 마인드 우선
"행정기관 지원도 맞물려야"
문화 향유 하는 곳 인식 확산도

   
 
  ▲ 지난 13일 도민속자연사박물관에서 열린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와 제주박물관 비전' 세미나.  
 
제주도내 박물관들의 발전을 위해서는 콘텐츠의 질적 개선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를 위해서는 콘텐츠의 진정성과 정체성 확보, 전시 기획력 향상 등이 선행되고 자치단체의 지원과 운영자들의 의식 함양이 뒤따라야 한다는 의견이다.

지난 13일 제주국제협의회 주최로 도민속자연사박물관에서 열린 박물관 솔루션 3차 세미나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와 제주박물관 비전'에서 이 같은 견해가 모아졌다.

이날 세미나에서 위성곤 의원(제주도의회)은 "제주도에 현재 등록된 박물관이 36개, 민간 박물관을 더하면 전국 박물관 수의 10%를 차지하고 있다"며"박물관이 충분한 수익을 내지 못하면 재정자립도가 26%안팎에 머무르는 도 입장에서는 예산지원을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고경실 국장(제주특별도 관광문화국)은 "박물관 활성화 방안의 관건은 콘텐츠 이므로 이를 결정짓는 전문인력의 배치에 상당한 보완이 필요하고, 조례를 뒷받침할 수 있는 재정적 지원이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 그는 "경제 구조가 열악한 제주지역에서는 기금을 통한 자금 마련이 쉽지 않으므로 공공적 의미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서재철(자연사랑미술관 관장)관장은 "행정기관의 장이 박물관에 얼마나 관심을 두느냐에 따라 사업성과가 좌우될 수 있다"며 제주도 행정기관의 배려와 지원을 촉구했다. 그는 특히 거리 간판을 거론하며 "자연환경에 어울리면서도 영세한 박물관까지 안내하는 간판을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김유정(미술평론가)씨는 "유네스코 자연유산으로 등재 전후로 우리들의 사고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면서 "이제는 문화향유의 장으로서 박물관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사회교육기관으로서의 박물관의 기능을 좀 더 살리면서 타 박물관들과 혹은 등재 전의 박물관들의 모습과 차별을 둘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하계훈 단장(박물관지원산업평가단)은 박물관 운영자들의 마인드도 바뀌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관장과 연관있는 내부인을 학예인력으로 대치해 앉히는 등 박물관 운영자들의 안이함을 지적"하면서 "무조건 어렵다고 지원을 바랄 것이 아니라 자생노력에 더 힘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공공자금이 투입된 곳은 수혜대상도 공공으로 확대시켜야 맞는 얘기라며 지원을 받으면 자진 법인화 시킨다던가 하는 등의 책임 있는 행동이 뒤따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끝으로 "무분별한 박물관 허가를 막기 위해 개관 심의가 더 까다로워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최병식(경희대교수)교수는 "제주전체면적의 10%정도가 유네스코 자연산에 등재돼 있는 상황에서 제주를 '박물관 특구'로 지정, 차별화 하자는 제안이 나올 수도 있는 만큼 지금은 '도의 경관을 어떻게 보존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도 관심을 둘 때"라고 전했다. 따라서 "집 하나 짓고 개발 허가 내주는 것에도 앞뒤를 잘 재서 엄격하게 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말했다.  /문정임 기자 mungdang@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