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의회의 추악한 모습이 잇따라 터져 나오면서 지방의회 무용론과 함께 비리관련 의원 의원직 사퇴를 촉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줄을 잇고 있다.

 의장단 선거후유증으로 파행의회가 거듭되고 김기진 의원이 만취한 상태에서 김상홍 의장을 폭행해 검찰에 구속되는 어처구니없는 사태로 말미암아 ‘시민여러분께 머리 숙여 깊이 사과한다’며 사죄의 성명을 발표한 지 5일도 안돼 이번에는 김상홍 의장이 지난 95년 5대 의장선거 과정에서 동료의원들에게 수천만원을 살포한 사실이 검찰조사 결과 밝혀지자 제주시의회의 추악한 모습에 시민들이 분노를 넘어 허탈해 하고 있다.

 반부패국민연대 제주본부 김승률 사무국장은 “시의원들의 잇따른 불법부정행위는 도의회를 능가하는 것으로 참으로 개탄스럽다”며 “검찰은 선거과정서 금품수수뿐만 아니라 입찰비리의혹 등 그간에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 수사해 그 진상을 시민들의 시민들에게 낱낱이 공개해야 할 것”이라며 “만약 수사가 미진하게 이뤄질 경우 중앙 반부패 특별수사부에 직접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국장은 “이번 사건과 연루된 의원들은 도의회에 준 하는 모습을 스스로 취하기를 바란다”며 “불법부정행위에도 불구하고 공소시효가 넘어 법적 처벌을 받지 않는 의원에 대해서는 차기 지방선거에서 반드시 심판을 받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범도민회 문용포 환경국장은 “수천만원의 금품이 오고 간 것으로 밝혀진 이상 시의회는 스스로 시민들에게 진실을 밝히고 용서를 구해야 할 것”이라며 “금품수수와 관련된 의원은 법적 처벌과 상관없이 당연히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시의원 대부분은 3일 의회에 나와 대책을 숙의했으나 의원간 견해차이로 입장정리를 하지 못하고 있다.

 의원들 사이에서는 “공멸을 면하기 위해서는 의장단이 전원사퇴해 시민들에게 사죄를 구해야 하며,더 시상 실기해서는 안된다”는 의견과 “검찰수사 결과가 나온 이후에 결정하자”는 주장이 맞서 있는 상태다.

 금품수수 핵심에 서 있는 김상홍 의장은 이날 “검찰수사가 마무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뭐라고 말할 입장이 아니다”라고 말했다.<이재홍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