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돈’거래 의혹으로 얼룩진 제주도의회가 강신정 의원의 경찰 출석거부로 또 한차례의 파국을 맞고 있다.

 특히‘금품수수설’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던 강 의원이 연루된 의원의 실명을 당장 밝히기 어렵다는 입장으로 선회한데다 일부 의원들이 상임위원장 사퇴서를 반려할 움직임을 보여 도민들의 불신과 비난이 더욱 증폭되고 있다.

 강 의원은 7일 의원실에서 자신의‘잠적설’을 퍼트렸다는 이유로 경찰의 사과와 해명을 요구하며 금품수수설을 조사하기 위한 경찰의 출석요구에 불응했다.

 강 의원은 이날 “경찰이 본회의 회의록에 대한 진위도 모른 상태에서 아무런 근거 없이 소환을 요구하고 있다. 일부에서 제기된 잠적설로 도민들에게 괜히 죄인처럼 비춰지고 있다”며 출석거부 의사를 밝혔다.

 강 의원은 또 “금품수수설에 연루된 의원의 실명을 밝힐 수 있다고 했을 뿐 밝히겠다는 말은 하지 않았다. 내가 언제 사법당국에 협조하겠다고 했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나 강 의원의 이같은 한 발 물러난 발언은 여론의 집중 화살을 받고 있는 도의회 사태의 심각성을 모르는 처사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강 의원이 지난달 29일 제164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금품수수설을 폭로하며 사법당국의 수사를 촉구했고 도민들이 한 점 의혹없는 수사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강 의원이 취한 태도는 석연치 않은 구석이 많아 그 배경에도 의혹이 쏠리고 있다.

 이와함께 9일 운영위원회의를 앞두고 일부 의원들이 상임위원장단 사퇴서를 의장이 반려하거나 본회의에서 부결처리하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어 ‘민심을 저버리고 있다’는 여론이다.<이태경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