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강신정 의원의 경찰 출석 거부로 도의회 의장 선거를 둘러싼 금품수수설이 다시 수면아래로 가라앉게 됐다.

 이에따라 돈거래 의혹을 폭로하며 사법당국의 수사를 촉구했던 강 의원의 과감한 용단에 한 가닥 기대를 걸었던 도민들의 실망감이 커지고 있다.

 도민들은 강 의원이 금품수수설 진위 파악과 관련해 갑자기 태도를 바꾼 배경에 의혹을 보내고 있고 도의회 입장에서 의장·상임위원장단이 사퇴서를 제출한 마당에 이번 사태를 더 이상 확산시키지 않으려는 의도로 받아들이고 있다.

 ▲강신정의원 출석거부 이유=강신정 의원이 경찰의 출석요구서를 받은 날은 지난 5일. 경찰은 7일 강 의원을 참고인 자격으로 출석시켜 도의회 금품수수설에 대한 의혹을 조사할 방침이었다.

 강 의원은 7일 오전 9시30분께 도의회 의원실에 나와 경찰 관계자와 출석여부에 대한 수차례의 전화통화를 가졌다. 그러나 경찰의 끈질긴 출석요구에 대한 강 의원의 답변은 ‘NO’였다. 강 의원은 경찰에서 금품수수설에 대한 조사를 받을 경우 괜히 죄인처럼 비춰질 수 있다는 점을 경계한 듯 경찰 수사계가 아닌 도의회에서 조사를 받겠다는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강 의원은 경찰측과의 전화통화에서 “도의회에 와서 내가 경찰에 가야하는 이유에 대해 확실히 설명하고 (출석이유가) 합당하다면 곧바로 (경찰로)가겠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 출석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또한 강 의원은 일부에서 제기된 자신의 ‘잠적설’에 대해 상당히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강 의원은 항간의 잠적설이 경찰쪽에서 흘려나온 것으로 확신하는 듯 했다.

 강 의원은 주장은 본회의 회의록이 7일에야 경찰에 제출됨에 따라 경찰측이 회의록에 대한 진위파악도 하지 않았고 사실이 아닌 잠적설로 인해 도민들에게 괜히 죄인처럼 비춰지고 있다는 것이다.

 강 의원은 또 경찰측과의 전화에서 “내가 언제 사법당국에 협조하겠다고 했냐”며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였고 연루된 의원의 실명공개 여부와 관련해서도 “실명을 밝힐 수 있다고 했을 뿐 밝히겠다고는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강 의원은 “사실이 왜곡되거나 진실이 밝혀지지 않을 경우 그때는 (진실을)뒷받침하기 위해 과감히 실명을 밝히겠다”고 말해 미묘한 여운을 남겼다.

 결국 이날 강 의원의 주장대로라면 출석거부가 경찰의 일방적인 태도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도민들에게 다른 도의원들과의 사전 교감에 의한 ‘금품수수설을 확산시키지 않으려는’의도로 비춰질 수 있어 강 의원의 부담감도 그만큼 커지게 됐다.

 ▲경찰 반응=도의회 금품수수설을 수사하고 있는 제주지방경찰청은 강신정의원이 이날 출석을 거부하자 당혹해 했다.

 이는 이번 수사가 지난달 29일 제주도의회 본회의에서 강신정의원이 신상발언을 통해 ‘금품수수설’을 폭로하면서 비롯됐으며 당시 강의원이 수사를 요청했기 때문이다.

 특히 경찰은 도의회 사무처로부터 넘겨받은 제164회 도의회 회의록에 강의원이 “사직당국에 요청을 바랍니다.우리 지방자치가 정착이 되고 의회민주주의가 정착되기 위해서 이번에 금품수수와 관련한 모든 진위를 밝혀 달라하는 것입니다”고 분명히 기록된 만큼 경찰청에 출석해 진위를 밝혀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강의원이 이날 제주경찰청 수사진과 통화하는 과정에서 ‘도의회 의원실에서 조사를 받을 용의는 있으나 경찰청으로 출석하지 않겠다’고 한 것에 대해서도 원칙을 내세워 경찰청내 조사를 고수했다.

 경찰은 사건의 진원지인 도의회에 가서 조사를 할 경우 자칫 도민들로부터 객관적인 조사에 대한 의혹을 받고 별다른 소득이 없을 경우 축소수사를 하지 않았느냐는 비난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경찰은 8일 강의원에게 다시한번 출석요구를 통해 강의원이 경찰청에 출석해 도의회 금품수수설과 관련된 정확한 사실을 밝혀줄 것을 요구했다.

 경찰관계자는 “이번 파문이 불거진후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이 사퇴키로 결정하는등 의회가 사태봉합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강의원과도 일정정도 교감이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며 “그러나 도민앞에서 금품수수설을 폭로한 만큼 도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수사에 협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이태경·김석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