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품수수설 사실확인과 함께 파행을 겪고 있는 지방의회가 시민들로부터 거센 의원직 사퇴 압박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내 8개 시민사회단체 모임인 제주시민단체협의회(상임공동대표 김태성·고충석)는 9일 오후2시 제주YMCA회관에서 회의를 갖고 검찰수사결과 제주시 의회 현직 의장과 의원 2명이 금품거래혐의가 사실로 확인된 만큼 ‘의원직 사퇴’를 촉구하는 10만인 서명운동을 11일부터 벌이기로 했다.

이들 시민단체들은 금품거래 사실이 드러난 의원 3명에 대해서는 시민의 힘으로 강제퇴출시키고 나머지 시의원들도 시의회 파행운영등과 관련해 책임이 있는 만큼 자진사퇴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강신정의원의 금품수수설 폭로로 파행을 거듭하면서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는 도의회에 대해서도 11일부터 도의회 임시회가 열리는 23일까지 도의회 마당에서 천막농성을 통해 의회정상화를 촉구키로 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지방의회 올바른 정상화를 위한 시민행동’차원에서 천막농성을 통해 감투에 연연하는 추태를 보이는 도의원들에게 압박을 가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경찰의 수사와는 별도로 의혹을 받고 있는 도의원들이 금품거래 의혹등을 도민앞에 명명백백히 밝히고 강신정의원이 경찰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도 촉구할 방침이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이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23일 이후는 2차 행동에 돌입,보다 강도높게 지방의회 정상화를 촉구할 계획이다.<김석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