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의장선거 금품수수 의혹에 대한 경찰 수사가 늦어지면서 도의회가 원 재구성 문제를 놓고 고민에 빠졌다.

도의회는 23∼28일까지 임시회를 열어 의장단 사퇴건을 처리하고 원을 재구성할 계획이었으나 경찰이 추석전까지 수사 마무리가 어렵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이번 임시회에서 원을 재구성할지 여부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오충남의장은 21일 김우남 운영,오만식 행정자치,임기옥 농수산환경,한현섭 관광교육위원장이 제출한 사퇴서를 수리했다.따라서 이번 임시회에서 의장단 사퇴건도 처리하고 원을 재구성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경찰 수사 윤곽이 나오기도 전에 원을 재구성하는 것은 명분상 문제가 있고,의장·상임위원장단에 선출된 의원중 혐의사실이 밝혀지면 재선출을 해야하는 점등이 걸림돌이다.

1∼2명을 제외한 대부분의 의원들이 의장선거 관련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에서 압수수색을 받은 의원들이나 사퇴한 의장·상임위원장단을 제의하고 원을 재구성하는 것은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는 논리도 제기되고 있다.

때문에 23일 안건을 상정하지 않고 폐회,9월초에 임시회를 다시 열어 사법상 문제가 없는 의원들로 원을 재구성하는 것이 경찰에 수사할 시간도 주고 명분도 찾을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경찰수사 결과를 마냥 기다릴수도 없고 9월에는 제주도개발특별법 시행조례안 심사와 도 조직개편안 승인등 중요한 안건이 있는 만큼 원을 구성한후 사법문제는 개별적으로 책임지면 된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또 상임위원장단 사퇴서는 수리하고 의장단 사퇴서는 다음 임시회때까지 처리를 유보하는 것도 형평성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다.

오의장은 “경찰수사와 관계없이 이번 임시회에서 원을 재구성할지,임시회를 다시 열어 처리해야 할지 고심중”이라며 “전체의원 간담회를 열어 의견을 모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오석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