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불참 가닥…보수 우익 세력 4.3 반란 규정한 진정서 정부, 각 기관 배포 도민 우려 깊어진다

60주기 4·3을 앞두고 도민들의 우려와 분노가 높아지고 있다.

청원했던 제60주년 제주4·3사건희생자위령제(이하 60주년 4·3위령제)의 대통령 참석이 불투명해진데다 보수우익세력의 4·3왜곡이 도를 뛰어넘는 등 4·3 60주기 의미와 가치를 훼손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특별자치도 등에 따르면 이명박 대통령의 60주년 4·3위령제 참석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대통령의 불참 이유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보수우익세력의 반발이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31일 부상일 후보 정책공약 발표 자리에 참석한 원희룡 의원 역시 “이명박 대통령의 4·3위령제 참석은 보수우익단체 반발과 북한 위기고조 때문에 잠정 보류됐다”며 대통령의 위령제 불참을 언급했다.

그러나 60주기 4·3위령제에 대통령이 불참할 경우 도민들의 실망감과 그 파장은 적지 않을 전망이다. 정부 출범 초기 4·3위원회 폐지 추진으로 빚어졌던 도민들의 분노와 우려를 불식시키기는 커녕 오히려 4·3 후속사업에 대한 불안감 등 ‘제주 홀대론’ 만 증폭될 여지를 남기고 있다.

게다가 보수우익세력의 역사 왜곡 행위도 도를 넘는 수준에 이르는 등 60주년을 맞아 4·3이 뜻하지 않은 역풍에 휘청이고 있다.

보수우익세력들은 중앙정부는 물론 제주도를 포함한 각 기관에 4·3위령제를 ‘제주 남로당 좌익 제주4·3폭동기념일’으로 지칭하는 진정서를 제출하는가 하면 위령제 불참, 진상조사보고서 폐기, 제주4·3특별법 폐기, 평화공원 남은 금액 회수를 주장하는 등 역사를 거스르는 반동행위를 계속하고 있다.

또 제주4·3평화기념관 개관에 앞서 도내 일간지에 기념관 개관을 연기하고 날조된 제주4·3진상조사보고서를 시정하라는 광고를 게재하는가 하면 뉴라이트교과서포럼의 대안교과서 역사 왜곡까지 더해지는 등 ‘4·3죽이기’ 공세를 강화, 도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유족들은 4·3 60주년 행사 이후 공식 법적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박미라 기자 mrpark@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