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민영화 도민 이동권 제약·지역경제 타격
관광공사 구조조정 제2관광단지 사업도 흔들

정부가 제주공항 민영화를 추진하고 있어 도민들의 이동권 제약이 우려되고 있다. 또 한국관광공사의 업무조정에 따라 제2관광단지 조성사업 차질도 우려되고 있다.

제주도에 따르면 정부는 공기업 민영화 방침에 따라 제주관광 발전을 위해 제주국제공항 민영화를 검토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제주공항은 주민의 연륙교통수단이며 관광산업의 기본 인프라로 주민 생계와도 밀접한 지역의 핵심시설이며 주민의 이동권 보장 등 고도의 공공성이 요구되는 시설인 만큼 민영화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또 민영화될 경우 소음피해지역 주민에 대한 피해보상 미흡, 시설투자 축소, 사용료 및 임대료 인상 등으로 관광산업 등 지역경제에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구조조정도 제주에 악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공사가 2012년까지 서귀포시 동홍동 미악산 일원에 추진하는 제2관광단지 조성사업이 축소되거나 취소될 가능성 마저 제기되고 있다.

특히 제2관광단지는 중문관광단지 2단계 시설용지 매각대금 1426억원을 재투자하기 위한 사업이나 민영화 추진으로 시설매각대금이 제주에 유입되지 않는 것은 물론 사업추진을 위해 별도의 투자 사업자를 유치해야 하는 상황도 예상되고 있다.

정부는 공사가 운영하는 개발단지 관리를 자치단체로 이관하는 것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문골프장을 제외한 중문관광단지 관리 운영비는 현재 공사 본사로부터 전액 지원 받고 있으나 관리가 제주도로 이관되면 단지관리비 58억원과 운영관리비 12억원 등 70억원 가량이 필요할 전망이다.

정부가 이처럼 제주공항 민영화와 관광공사 구조조정을 추진할 경우 도민들의 피해가 예상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