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등 언론단체 오늘 전국단위 설립 기자회견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과 한국기자협회는 언론개혁시민연대, 민주언론시민연합, 전국신문판매연대, 언론인권센터 등 4개 언론·시민단체와 함께 4일 기자회견을 갖고 신문 불법경품을 근절하기 위한 전국단위의 공동신고센터를 설립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21개사 대표이사·사장(강원도민일보, 강원일보, 경남도민일보, 경남신문, 경상일보, 경인일보, 경향신문, 국제신문, 매일신문, 부산일보, 영남일보, 인천일보, 전남일보, 중도일보, 중부매일, 제민일보, 충북일보, 충청타임즈, 충청투데이, 한겨레신문, 한라일보. 이상 가나다순)과 26개 신문사, 2634명의 신문업 종사자들로부터 받은 ‘신문고시 폐지 반대 서명’ 경과를 공개하고 신문고시의 강화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서울 중구에 위치한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불법 경품과 관련, “공정거래위원회 백용호 위원장이 지난 4월 신문고시 재검토하겠다고 밝힌 것은 신문고시를 완화 또는 폐지해 부자 신문들의 ‘경품 살포’를 허용하겠다는 뜻”이라며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등 부자 신문들과 이들의 입장을 대변하는 신문협회, 신문고시 무력화 시도에 맞장구치고 있는 공정위에 맞서 신문시장 감시에 직접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서울·부산·대구·경기 등 전국 10개 시·도에 43개 공동신고센터를 구축하고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등 3개 신문사의 불법경품 살포를 직접 감시키로 했다.

언론노조는 이날 대국민 호소문을 통해 “조·중·동이 막강한 자본을 무기로 불법 경품과 무가지를 마구 뿌려 신문의 신뢰도 하락과 신문산업 침체를 가져왔다”며 “신문업계 종사자들이 불법 경품 추방에 직접 나서게 된 것은 신문의 신뢰도와 신문업 종사자들의 자존심을 회복하려는 최소한의 몸부림”이라고 말했다.

또 “불법 경품과 무가지의 유혹에서 벗어나 신문 자체로만 평가하고 선택해 달라”며 “불법 경품이 여론 독과점과 여론 왜곡이라는 피해로 돌아오기 전에 국민 여러분께서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한국기자협회 이희용 부회장은 “노동의 결정체인 신문이 제대로 된 대접을 못 받는 것에 신문업 종사자들이 분개해야 한다”며 “조·중·동 등 3개 신문사도 불법 경품을 살포하는 것을 창피해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언론노조 최상재 위원장은 “임·단협을 못하는 한이 있더라도 불법 경품 감시단을 조직해 현장으로 나가겠다”며 “불법 경품 살포를 감시하는 것은 언론사 전체의 공익을 위해서도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불법경품 공동신고센터가 성과를 내지 못해 국민들의 열망을 배신할까 두렵다. 전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 양문석 사무총장은 “정부의 존재 이유는 최소한의 공공성을 지키기 위해서임에도 불구하고 신문고시를 완화하고 지역신문발전위도 폐지하겠다고 하는 등 우리가 수 십년간 이룩해 놓은 것을 뒤엎으려고 한다”며 “신고센터와 지역신문발전위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 박석운 공동대표는 “신고센터는 여론형성지형 변화에 결정적 계기가 될 것”이라며 “조중동을 심판하고 언론의 다양성을 지키는 데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6개 언론·시민단체 관계자 외에도 민진영 경기민언련 사무국장 등 지역민언련 관계자, 이학수 언론노조 지역신문특위 위원장을 비롯한 지역 언론사 지부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