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비료 업체 납품중단 장기화로 영농차질 농촌 직격탄
가격차손보조제 절실…남해화학도 국내 공급량 늘려야

가격 인상을 내세운 국내 민간업체의 화학비료 납품중단이 장기화, 농가들이 생업활동에 차질을 빚는 등 직격탄을 맞고 있지만 정부는 '귀머거리' 정책으로 일관하고 있다.

농가들이 안정적인 영농활동을 위해 화학비료 보조금제의 한시적 부활을 요구하고 있지만 정부는 침묵, 소통부재를 낳고 있다.

특히 화학비료를 공급하는 농협중앙회도 자회사인 남해화학의 국내 공급량을 늘리는 등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5일 제주농협에 따르면 국내 회사별 도내 화학비료 점유율은 남해화학 41%, 케이지케미컬 19%, 풍농 15%, 기타 5%로 파악됐다.

그러나 남해화학을 제외한 나머지 생산업체가 원자재값 폭등을 이유로 60~100%의 납품가격 인상을 요구, 농협의 화학비료 공급이 지난 5월16일부터 중단되고 있다.

올해초 화학비료값 24% 인상으로 농가부담이 가중되는 현실을 감안, 농협이 추가 인상요구를 거부하자 업체들은 납품중단의 실력행사를 벌이고 있다.

때문에 당근 파종에 돌입할 구좌읍지역을 중심으로 농가들의 영농활동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지만 해결책은 요원한 실정이다.

농협이 남해화학을 통해 납품중단 업체의 일부 물량을 공급하고 있지만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정부도 화학비료 납품중단으로 빚어진 농가들의 불편을 '강건너 불구경'식으로 대처하고 있다.

비료값 부담 완화 및 화학비료의 적기 공급을 위해  '가격차손보전제도'의 한시적 부활이 필요하지만 정부는 미온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도내 지역농협 경제상무도 5일 제주지역본부를 방문, 원자재값 급등에 따른 농가부담 해소 및 영농활동 중단을 해결하기 위해 비료공급이 우선돼야 한다며 정부의 '가격차손보전제도의 한시적 시행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농협도 비료 수급난을 해결하기 위해 남해화학의 수출비율 59%를 축소, 내수물량을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남해화학이 동남아 등지에 국내보다 높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화학비료를 농협 조합원에게 공급, 영농중단사태를 막아야 한다고 농가들은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제주농협 관계자는 "생산량이 한정된 남해화학이 부족한 물량을 완전히 해소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가격차손보전제의 재시행을 놓고 중앙회가 정부와 협의를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박훈석 기자 hspark@jemin.co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