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반대주민 기지건설 방해단체” 규정
고위공무원 감사패 받는 등 중립성 상실

   
 
   
 
해군과 제주도가 노골적으로 해군기지 건설 강행과 주민 편가르기를 일삼는 등 반발을 자초하고 있다.

해군기지 찬·반 갈등이 빚어지는 강정마을에 해군버스를 투입, ‘주민 모시기’에 나서는가 하면 해군기지에 반대하는 주민들을 ‘기지건설 방해단체’로 규정하는 발언도 서슴지 않고 있다.

게다가 도와 행정시 일부 고위공무원들은 해군기지 건설 추진에 기여한 공로로 감사패까지 받는 등 중립적 입장과 갈등조절 역할을 망각하고 있다.

강정해군기지 사업추진위원회는 8일 오전 서귀포시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제주해군기지 추진위원회 창립1주년 단합대회를 개최했다.

그러나 이날 행사를 놓고 해군과 제주도가 주도적으로 개입,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대책위원회와의 마찰이 빚어졌다.

해군이 행사장 인원 동원을 위해 갈등이 빚어지는 강정마을에 대형버스를 투입한데다 도·행정시 공무원들도 행사장에 대거 참석하면서 갈등의 발단이 됐다.

특히 해군제주기지사업단 이은국 대령이 기념식에서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 “반대측이 방해하고 있지만 해군기지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며 해군기지 반대단체와 주민들의 입장을 무시한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

이 대령은 또 “최근 해군기지 사전환경성 검토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사업은 예정대로 추진되고 있다. 해군기지가 화순으로 간다는 유언비어도 있지만 사실과 다르다”며 해군기지 후보지를 강정마을로 한정시켰다.

윤태정 위원장은 기념식에서 “그동안 해군기지 찬반 주민간 가슴아픈 갈등이 빚어졌지만 지난해 4월 주민총회를 거쳐 해군기지 유치 결정을 내리게 됐다”며 “반대주민들의 지탄도 받아왔지만 정부가 해군기지를 기정사실화하고 적법한 절차에 따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게다가 도·서귀포시 자치행정국장과 대천동장 등은 해군기지 건설 추진에 기여한 공로로 행사 주최측으로부터 감사패까지 받는가 하면 “해군기지가 오면서 강정이 획기적으로 바뀌길 바란다”며 도의 입장도 밝혔다.

박영부 국장은 “작년 7월 업무를 인계 받아서 찬반측의 경조사를 따라다니다 보니 강정에 올 때마다 감회가 새롭다”며 “해군기지로 갈등이 많다고 하지만 발전을 위해서는 갈등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국장은 “강정에 들어서는 해군기지를 민·군 복합형으로, 제주가 가진 평화의 섬 이미지로, 강정마을 발전을 위해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게 도정의 입장”이라며 “도민과 주민들은 힘을 합쳐 국가로부터 많은 이익을 가져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주민 의견을 무시한 해군과 도정의 행보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며 “주민들의 갈등을 조장하는 일을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