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리병원 저지 제주대책위, 23일 기자회견 갖고 여론조사 중단 촉구

의료민영화 및 국내영리병원 저지 제주대책위원회와 건강권 보장고 의료 공공성 강화를 위한 희망연대는 23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내국인 영리법인 병원 도민여론조사와 관련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정은 국내영리병원 허용을 위한 여론조사 실시 계획을 즉각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김태환 도지사의 잘못된 여론조사 하나로 제주도 전체가 엉망이 되고 있다”며 “행정당국은 엄청난 인력과 경비를 허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유관단체들은 김 지사의 ‘꼭두각시’가 될 것을 강요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심지어 영리법인 병원에 반대하는 단체들과 개인들까지 군사독재시설의 색깔론을 덮어씌우려는 비열한 작태까지 서슴지 않고 있다”며 “또한 자신들과 ‘행동’을 함께 하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치과의사회마저 불온한 단체로 매도하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들은 또 “이런 상황이 벌어질 때까지 국회의원들과 도의원들은 무엇을 했는지 묻고 싶다”며 “도민들을 대신해서 정부와 도정을 견제하고 감시해야 할 의원들은 어디서 숨어서 뭘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고 꼬집었다.

또 이들 단체들은 “국민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 작동하던 보건의료체계의 급속한 붕괴를 가져올 영리법인병원 도입은 전면 폐기돼야 한다”며 “제주도민과 국민에게 필요한 것은 일부 부유한 사람들만 이용할 수 있는 고급의료시설이 아니라 적절한 진료비로 제공되는 공공적 의료서비스”라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들은 “김태환 도정은 이제 그만 이성을 찾고 도민사회의 갈등과 대립을 조장하는 여론조사 실시 계획을 전면 폐기하라”며 “만약 여론조사를 강행한다면 대책위는 건강연대를 비롯한 전국의 시민사회단체와 공동으로 국내 영리병원 허용을 막기 위해 전국 투쟁에 나서는 것은 물론 김태환 도지사의 퇴진 운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