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 5일 부회장단 회의서 양측 업무 조정 결과 발표
상당수 이사회 승인 거쳐야 주장…자생책 대책도 주문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와 제주관광공사간 업무조정 과정에서 불협화음이 우려되고 있다.

도관광협회는 5일 부회장단 회의를 개최하고 협회와 제주관광공사간 업무조정 사항을 보고했다.

관광윤리 확립과 관광질서 지도·관광객 유치홍보 마케팅·관광상품 개발 및 회원사 제공·회원공제사업·관광안내소 운영·회원업체 종사원 교육·도 위탁 사업 등을 협회가 맡는다고 밝혔다.

또 제주관광공사가 국내외 관광객 유치와 홍보마케팅·관광통계 및 국내외 홍보사무소 운영·관광상품 및 지역축제 등 관강자원 개발·도의 대행사업 등을 담당한다고 말했다.

업무조정의 핵심인 위탁사무 배분에 있어 관광협회는 관광편의시설업 지정과 취소·관광숙박업 등급결정·관광종사원 자격시험 및 자격증 발급·관광안내소 운영·민간경상보조사업을 맡고, 제주관광공사는 공기관 등에 대한 대행사업을 맡는 것으로 배분됐다.

상당수 부회장들은 협회의 업무조정은 중요한 사항이고 특히 관광진흥법과 협회 정관상 지방자치단체의 위탁업무가 협회의 업무로규정, 도와 협회 일부 관계자에서 결정할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따라 부회장단은 협회와 공사간 업무조정 사안을 이사회에서 최종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회장단은 그 동안 도의 위탁업무를 맡기위해 많은 인력을 채용했지만 제주관광공사가 공기관 대행사업을 맡으면 구조조정이 불가피하고, 도의 위탁업무에 의존했던 협회의 위상과 기능이 축소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예전 부회장단회의나 이사회에서 이 같은 문제를 수차례 제기했지만 현재까지 뚜렷한 대안이 없고, 앞으로 협회가 자생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을 도와 협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