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발전연구원 3일 농어촌 테마마을 활성화 방안 정책연구서 통해 제기

중앙부처가 각개약진식으로 추진하고 있는 농어촌체험마을이 중복성을 띠고 있어 권역별 특성화 추진, 철저한 사후관리시스템 구축, 전문 인력 확보 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또 농촌관광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성공요소인 3C, 콘텐츠(contents)·커뮤니티(community)·수익(commerce)를 도입해야 한다는 정책적인 주문도 나왔다.

△중복성 성격, 사업효과 반감

제주발전연구원이 3일 발표한 농어촌 테마마을 활성화 방안 정책 연구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 녹색농촌체험마을(8곳) 이용객·소득액은 △2005년 6만1178명·14억6271만원 △2006년 6만1547명·13억9335만원 △2007년 7만999명·15억3011만원으로 점진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지역별로 보면 예래마을이 3만1238명, 교래마을이 2만9570명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농어촌을 테마로 한 체험마을과 정보화마을은 도내 39곳에 달한다. 일부 마을은 3∼5개 사업으로 중복 지정됐다.

이는 농림부(현 농림수산식품부)의 녹색농촌체험마을, 농촌진흥청 농촌전통테마마을, 행자부(현 행정안전부)의 아름마을, 해양수산부(현 국토해양부)의 어촌체험마을 등 유사한 성격을 가진 19개 사업에 추진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농촌관광사업은 중복 투자, 운영·관리의 비효율성, 일회성 지원, 행정 일원화 미비로 인한 신속한 대응 부족 등이 문제점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 농촌 관광이 마을 단위 중심으로 추진되면서 인근 지역의 자연환경과 향토 자원을 활용하지 못하면서 차별성이 크게 부족해 사업 추진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관광객들은 깨끗한 자연 환경을 비롯해 건강관리와 자연생태 등 웰빙 체험을 선호하고 있는 데도 해당 마을의 프로그램은 이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제주발전연구원은 설명했다.

△농촌관광종합계획 필요하다
 
제주발전연구원은 이에 따라 농촌관광을 관광의 한 분야로 인식해 종합적인 농촌관광계획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다른 국가·도시와 차별화된 농촌자원을 발굴하고 외국인을 타깃으로 한 마케팅 강화하면 농어촌 체험관광을 확대할 수 있다는 복안이다.

또 농어촌 관광에 대한 시너지 효과를 위해 마을별 특성화 사업과 권역별 사업추진계획을 동시에 마련·추진하는 한편 마을 단위에서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확충·정비해 자생적인 관광사업의 역할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의 일환으로 보목마을 자리돔축제를 인근 쇠소깍과 연계해 추진하는 방안, 강정마을 어촌체험마을은 지방어항인 강정항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교래리 녹색농촌체험마을은 토종닭이라는 먹거리에 인근 관광자원과 목장을 이용한 주말체험형 목장 프로그램 등을 제안했다.

게다가 성공적인 농어촌 테마마을 운영을 위한 주민들의 협조, 추진 주체 설정 등이 필요하고 철저한 사후관리시스템을 도입하고 일회성이 아닌 장기적인 사업 추진 방향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역 특성화를 통한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관광객을 유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 다양화, 체험·수박시설 강화, 전문인력 확보 등 개선 방안을 내놓았다.

이성용 책임연구원은 “제주지역 농촌관광의 국제화를 위해서는 3C를 충분히 담을 수 있는 새로운 접근 전략이 필요하다”며 “콘텐츠·커뮤니티·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관광사업으로서의 농촌관광이 다뤄질 때 제주지역의 농촌관광은 국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