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장 인력수요 파악, 대학. 투자기업 등 연계된 인력양성 필요

제주도가 외국자본을 비롯한 투자유치 실적 올리기에만 급급하면서 지역 인재 양성을 통한 고용 창출에는 사실상 손을 놓고 있어 각종 개발사업이 일자리 확대 등을 통한 도민 삶의 질 향상과 연결되지 못하는 결과를 빚고 있다.

때문에 버자야그룹이 1조8000억원을 투자하는 휴양형주거단지를 비롯해 헬스케어타운·첨단과학기술단지·신화역사공원 등 국제자유도시 대형 프로젝트와 각종 개발사업에 따른 인력 수요를 면밀히 파악하고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는 등 체계적인 고용창출 방안이 절실하다.

제주도에 따르면 골프장을 제외한 47곳의 대규모 관광개발사업장에 16조8210억원이 투자될 예정인 가운데 지역주민 고용계획은 2만3111명 중 79%인 1만8262명으로, 지난 6월말현재 3872명중 79%인 3051명이 지역주민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전문·관리직 등 고급인력 대부분이 타지역 채용자들이고, 지역주민 고용자들은 대부분  단순노무직과 하위직인데다 정규직인지 비정규직인지 조차 파악이 안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IT(정보기술)·BT(생물산업) 등 첨단사업과 영상·애니메이션 등 문화콘텐츠산업, 뷰티테라피산업,물 산업, 세계자연유산·세계평화의 섬 등과 연계한 생태평화산업 등 지역의 신성장동력산업 육성에 필요한 체계적인 전문인력 양성계획도 마련하지 않고 도내 6개 대학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상징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이로인해 지역 고용창출이 지지부진하고 투자기업도 필요한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한편 고급인력이 다른 지역으로 유출되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는 형편이다.

때문에 도가 첨단과학기술단지와 휴양형주거단지·헬스케어타운·신화역사공원 등 국제자유도시 프로젝트와 대형 관광개발사업 투자기업에 세부적인 인력고용계획을 제출토록해 도내 대학·직업훈련기관·투자기업 등과 연계된 인력양성프로그램을 마련, 서둘러 시행하는 방안이 절실하다.

도내 관광개발사업 투자기업 관계자들은 "가급적 지역주민을 고용하고 있지만, 특수·전문직 등은 사람을 구하지 못해 불가피하게 다른 지역에서 채용하는 경우가 많고 정작 제주지역 인재들은 외부로 유출되는 경우가 허다하다"며 "지역개발과 고용 창출을 연계시키려면 도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제주직업훈련협의회의 한 관계자는 "도와 투자기업·대학·직업훈련기관간 네트워크를 통한 체계적인 인력양성 프로그램이 시급하며, 기업도 필요한 인력 확보를 위해 교육·훈련에 상당부분 투자를 해야 한다"며 "특히 첨단·문화콘텐츠·뷰티테라피 등 미래형 산업 육성에 필요한 인재를 키우는데 주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