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연대 제주지역지부 제주의료원 행정사무감사 자료집 내용 놓고 반박 성명

제주의료원이 재정적자의 책임을 직원과 노동조합에게 돌리는 내용의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작성, 마찰이 일고 있다.

의료연대 제주지역지부(이하 의료연대)는 20일 성명을 내고 제주의료원의 명백한 노동법률 위반에 대한 직원들의 권리 구제 활동을 재정 적자 발생 원인으로 치부하는 현 경영진을 규탄했다.

의료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오늘(21일) 실시되는 제주의료원에 대한 도의회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사전 제출된 주요업무보고 자료집에 소속 직원들과 노동조합을 마치 제주의료원 재정 적자 발생의 원흉처럼 묘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의료연대가 공개한 자료집 내용에는 제주의료원의 재정 적자 원인으로 △총무팀장 등 중간 관리자의 장기 공석 상태 △노동조합과의 단체 협약 내용 △노조 활동 관련 법률 쟁송 건 △ 체불임금과 관련 노동부에 접수된 진정서 등이 포함돼 있다.

의료연대는 이들 사안에 대해 “노조 전임 간부의 근무 평점을 ‘0점’처리하고, 2004년도 등 이미 3년이 지난 체불 임금에 대한 적절한 대책 마련 요구에 대해 의료원 측이 불성실하게 대응, 법에 의거한 법률 구제 절차를 진행한 것을 재정 적자 원인이라고 치부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강조했다.

또 “체불임금이 수억원대에 이르고, 현 경영진 부임 이후 2년 동안 스스로 병원을 떠난 인력이 이전 4년에 비해 2배가 넘는 점을 감안할 때 경영진이 먼저 반성해야 한다”며 “이런 상황에서도 자신들의 자리 보전을 위해 ‘연임제한 규정’을 슬그머니 삭제하는 비도덕적이고 파렴치한 행각을 벌였다”고 꼬집었다.

의료연대는 “체불임금을 달라고 호소하는 것을 재정적자의 원인이라고 적시한 업무보고내용을 즉각 시정해야한다”며 의료원 측의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