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방해양수산청이 제주외항에 대해 실시한 일부 환경영향평가가 미흡, 보완이 시급하다는 의견이다.

 제주지방해양청은 오는 2006년까지 사업비 2500억원을 들여 서방파제 1425m와 호안 240m, 교량 50m등을 시설한다는 제주외항 기본계획아래 외항방파제 축조공사에 따른 환경영향평가 초안 공람에 이어 지난 5일 주민설명회를 열고 의견을 수렴했다.

 제주지방해양청은 오는 11월까지 외항방파제 축조공사 최종보고서를 제출한는 한편 12월 제주외항 기본계획을 확정, 내년 6월부터는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그러나 서방파제 축조공사 설계업체와 환경영향평가업체가 동일 회사로 구성돼 있어 일부 주민들로부터 환경영향평가의 객관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함께 주민들은 제주지방해양청이 서방파제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만으로 제주외항기본계획을 확정할 경우 향후 오염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높다며 제주외항 전체에 대한 환경영향평가가 실시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주민들은 특히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이 사라봉·별도봉 해안과 외항내의 바닷물 순환대책이 미진하다며 제주지방해양청의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주민들에 따르면 외항 인근의 별도천이 연간 3~5회 범람, 수백만톤의 우수와 수백톤의 나뭇잎등 부유물질이 제주외항으로 흘러들어 해양오염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더욱이 주민들은 동방파제가 서방파제와 호안간 50m를 통해 유입된 바닷물의 순환현상을 방해함으로써 외항내가 죽은 바다로 변할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김병립의원은“제주외항의 구체적 환경문제를 검토하지 않고 제주외항 기본계획을 확정하려는 것은 정부기관의 무책임한 행동”이라며“환경친화적인 제주외항 건설을 위해 제주도·제주시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박훈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