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감귤 1번과 상품·비상품 토론회' 개최

   
 
   
 
최근 제주특별자치도 감귤출하연합회가 제주특별자치도에 현재 비상품 감귤인 1번과를 상품으로 허용해 줄 것을 요청한 가운데 1번과 상품 허용에 대한 찬·반 의견이 팽팽하다.

제주특별자치도는 4일 서귀포시 김정문화회관에서 생산자 단체와 상인, 농가 등 3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감귤 1번과 상품·비상품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현해남 제주대학교 교수는 "감귤 유통명령제 시행과 감귤 감산 정책 실시 이후 감귤 조수익이 900억원 가량 증가하는 등 감귤 가격이 안정권에 접어들었다"며 "이는 감귤 출하물량이 감귤 가격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 교수는 "1번과 유통에 따른 농가의 실제 이익은 크지 않다"며 "오히려 1번과 유통을 차단하면 감귤 출하 물량이 조절, 현재 상품인 2~8번과의 가격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감귤 농가 이재광씨는 "2002년 감귤 대란으로 인해 도내 감귤 농가들은 자식 같은 감귤을 파묻었다"며 "당시엔 대안이 없었기 때문에 그렇게 할 수 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씨는 "올해산 감귤이 흉작으로 인해 물량이 달리기 때문에 1번과를 상품으로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은 임시적인 해결책"이라며 "감귤 50만t 이상을 처리할 수 있는 비파괴 선과기 등 기반시설이 도입된 이후에 비상품 기준을 감귤 크기가 아닌 당도로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시장 논리에 따라 소비자가 원하는 1번과를 상품으로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명수 전국과실중도매인연합회 회장은 "현재 감귤 소비자는 크기는 작아도 맛있는 감귤을 원하고 있다"며 "소비자 입장이 아닌, 행정 등이 마련한 조례에 따라 감귤을 출하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지난해산 감귤은 전국 도매시장에서 10㎏ 당 3만5000원인 것이 있는 반면, 8000원, 9000원도 수두룩 하다"며 "고품질 감귤만 생산하면 감귤은 소비자에게 외면 받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감귤 농가 현승훈씨는 "올해산 감귤 생산량이 감소할 것은 예견된 일이기 때문에 연초부터 준비 했어야 했다"며 "하지만 지금이라도 비상품 규정을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씨는 "농가는 1번과가 비상품인 줄 알면서도 팔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인건비도 안되는 비용으로 1번과를 가공용 감귤로 판매하려는 농가는 없다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1번과를 상품으로 허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