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4·3평화재단 사업활성화 현안토론회서 양조훈 전 환경부지사 지적

   
 
  ▲ 양조훈  
 
제주 4·3평화재단은 4·3관련 현안이 발생했을 때 조속히 해결하는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는 등  4·3의 구심체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같은 의견은 20일 제주4·3평화기념관 대강당에서 열린 4·3평화재단 사업활성화를 위한 현안토론회에서 양조훈 전 제주특별자치도 환경부지사가 제시했다.

이날 ‘제주4·3평화재단 사업,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주제발표에 나선 양 전 부지사는 “4·3평화재단은 지난 2008년 출범한 이후 평화기념관의 개관·운영, 행방불명 희생자 개인표석 설치, 유해발굴과 발굴유해 봉안시설 추진 등 가시적 성과를 거뒀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가 진상조사, 문화·학술사업, 평화교류사업 등에서는 미흡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양 전 부지사는 “4·3평화재단의 당면과제로는 4·3추모기념일 제정, 보상 및 생계비 지원, 평화재단 기금 확보, 평화공원 3단계 사업, 희생자 등의 추가 신고기간 설정 등 5가지”라며 “이같은 난제는 4·3평화재단만이 해결해야할 성질의 것은 아니지만, 4·3문제 해결의 구심체로서 입장을 정리해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양 전 부지사는 또 “4·3평화재단의 사업은 영구성을 띠고 있고, 이런 점을 감안해 재단의 분야별 사업에 대한 단기·중기·장기 마스터플랜을 세워야 한다”며 “더욱이 그동안 도가 추진해오던 각종 4·3관련 사업들이 재단에 흡수되면서 백화점식으로 나열되는 형국을 맞고 있어 사업 추진에 있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또 양 전 부지사는 “4·3평화재단은 5가지 당면과제 해결을 비롯해 유족회, 관련단체와의 유기적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도민여론을 수렴·결집해 필요한 시점에서 4·3역량을 총동원해야 할 것”이라며 “또한 재단은 4·3의 구심체로서 정부, 여야 정당, 특별자치도 및 도의회, 유족회를 비롯한 4·3단체, 도민사회, 국내외 평화단체와의 네트워크를 이뤄 현안이 발생했을 때 조속히 해결하는 적극적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