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군은 IMF체제이후 ‘작지만 효율적인 지방행정 구현’을 위해 98년부터 연차적으로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97년 790명이던 정원을 2001년까지 총 168명에 대해 단계적으로 감축하고 있다.

 행정조직에 ISO기준의 품질경영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는 문제는 지난 98년 제주도가 ISO9001시스템을 도입해 운영중이므로 그 성과를 보면서 도입여부를 검토하겠다.

 산업구조는 지리적·자연적 특수성으로 인해 확대 재생산이 가능한 2차 산업보다 자연적 조건에 의해 성장관계를 가늠할 수 있는 1차산업과 3차산업을 연계 추진함으로써 오랜기간 동안 큰 변화 없이 현재의 산업구조가 유지돼 온 것으로 생각된다.

 2차 산업 비중을 단기간에 끌어올리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다.

 농산물 수출은 98년부터 증가세로 반전돼 99년에 539만9000달러를 수출했다.앞으로 농산물 수출을 촉진하기 위해 수출농가와 수출단지에 대한 차별화 시책을 통해 고품질 농산물 안정생산을 유도해 나가겠다.

 또 국제식품박람회 참가 등 수출마케팅을 강화하고 수출선을 다변화해 나가겠다.

 관광농원 활성화 문제는 국민경제여건과 도내 관광산업 활성화와 결부된 것이다.장기적으로는 지역의 장점을 살린 자연환경과 맑은 공기·토양·물을 이용하고 농촌의 문화와 풍습 등을 자원화해 농촌 공원적인 지역형 관광농원으로 탈바꿈해 나갈수 있도록 육성해 나가겠다.

 한림종합운동장은 재정여건으로 볼 때 2002년 이후 준공이 가능하다.관리비는 연간 3000만원이 예상된다.다른 지방자치단체의 예를 분석해 적자를 해소할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

 전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부군수를 반장으로 비상방역체제를 유지하고 현재 55개 모니터망을 학교,어린이집,집단급식시설 등 102개소로 확대 하겠다.또 개인위생관리 홍보의 내실화와 주 2∼3회 이상 방역활동을 해 나가겠다.

 소규모 잡종재산은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매각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대체 공유재산 취득을 위해서는 대규모 마을 공동목장부지내 또는 대규모 사유지내에 있는 군유지를 집단화해 나가기 위해 상호 교환하는 방안을 협의 검토중에 있다.

 돌박물관 1단계 사업비는 278억원이다.향후 지속적인 개발을 위해 사업규모 축소 보다는 재원조달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으로 본다.<좌승훈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