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7일이면 부산저축은행이 영업 정지된 지 넉 달을 맞는다. 금융당국과 은행만 믿고 피땀 흘려 모은 돈을 맡겼던 수많은 피해자들은 눈물과 한숨으로 지새고 있다.

영업이 정지된 후 불법·부실 대출 의혹이 계속 제기되고 있고 금감원의 전현직 직원 10여명이 구속됐다.

특히 정관계 인사들의 연류 의혹마저 불거지면서 국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부산저축은행 사태는 부도덕한 은행 임원진과 이러한 비리를 묵인 또는 방조한 당국의 합작품이었음이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저축은행 임직원들은 서민들의 예금을 자신의 돈인양 펑펑 썼고 허울뿐인 회사들을 만들어 투자 명목으로 엄청난 돈을 날렸다.

이런 비리를 단속하고 고발해야 할 금융감독원 관계자들은 뇌물과 향응을 받고 눈감아 주거나 심지어 관련 정보까지 흘렸다. 게다가 은진수 감사위원 등 감사원 간부마저 연류된 것으로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저축은행들이 수천억 원대의 영업적자를 기록했음에도 접대비를 늘린 것으로 조사돼 서민들의 마음을 또다시 얼어붙게 하고 있다.

재벌닷컴이 지난해 매출 1000억원이 넘은 상위 23개 저축은행의 영업보고서를 바탕으로 5년간 접대비 지출내역을 조사한 결과, 2006년 50억3000만원에서 지난해 86억3000만원으로 급증했다. 반면 영업적자가 2902억원으로 파악됐다.

여기에 정치권들은 '아님 말고'식으로 저축은행을 둘러싼 폭로전을 벌이고 전·현 정권에 대한 책임 떠넘기기가 나오면서 의혹과 실망을 키우고 있는 상황이다.  

제주도 역시 으뜸상호저축은행 영업정지와 파산 등으로 많은 피해자들이 고통속에서 지내고 있다. 이들은 국정 조사와 국회 차원의 대책 마련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같이 저축은행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계속 피해자들만 양산하고 있다. 피해자들 대부분은 우리 사회의 약자들이다.

저축은행 사태 관련자들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엄벌도 중요하겠지만 피해자들의 피눈물을 닦아주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피해 구제 방안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   <이창민 정치부장>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