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실시된 제주도의 2001년도 예산(안)에 대한 심사에선 대폭 늘어난 선심성 예산이 도마 위에 올랐다.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오만식)는 자치경제국에 대한 예비심사에서 각종 표창 및 시상 관련 예산과 민간 및 사회단체 경상보조액이 급증한 이유를 따졌다.

 자치경제국 소관 표창 및 시상 관련 예산을 보면 올해는 당초예산이 3267만원이었으나 내년 예산은 6037만원으로 85%가 증가했고 민간 및 사회단체 경상보조비도 올해 당초예산 5억3250만원에서 내년엔 9억5310만원으로 79% 늘려 계상됐다.

 예산이 급증한 것은 신규 사업이 많이 늘었기 때문이고, 의원들은 “1회성 행사 위주로 신규사업이 늘어난 것은 2002년도 선거를 겨냥한 선심성 의혹을 떨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표창 및 시상의 예산의 경우 모범 통리장 표창과 사회단체 유공자 표창은 물론 퇴직교원 송공패까지 제작하는등 10개 사업이 신설, 22개로 늘었다.

 또 민간 및 사회단체 경상보조 사업도 절반이 넘은 22건 사업이 새롭게 수립돼 36건에 달하고 있다.

 신규사업을 보면 자유총연맹지원 등 법에서 정하고 있는 정액보조도 있지만 각종 단체 체육대회 지원, 모단체 해외교류 지원, ·직능자원 봉사단체 지원, 모단체의 강좌 지원등 ‘선심성 논란’의 여지가 있는 사업들도 포함돼 있다.

 의원들은 “새마을운동 단체는 정액보조외에 체육대회 경비 2000만원을 포함, 4000만원이 추가로 계상돼 있다”며 “체육대회는 새마을사업이 아니라 친목사업인데, 친목사업까지도 혈세로 지원해야 하는 이유가 뭐냐”고 질책했다.<김철웅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